마그네슘Magnesium Mg) 부족 현상인가요 눈 밑 떨림 음식 영양제 부작용

마그네슘Magnesium Mg) 부족 현상인가요 눈 밑 떨림 식품 영양제 부작용

이시간부터 손발이 저리는 이유와 개선방법에 대하여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소 손과 발이 차갑거나 저린 경험은 누구나 한 번쯤 있으실 겁니다. 특히 손발이 저리고 차가운 이유는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서 발생그러나 이외에도 손발이 차가운 이유는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손발이 저리는 증상은 두드러지게 날씨가 추워지면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보통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적지않게 나타나며 그 원인으로는 스트레스, 빈혈, 각종 질질환 등으로 이 원인들의 근본적인 원인도 혈액순환 장애의 문제로 찌르는 듯한 통증은 물론 야간에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도 있으며 혹은 손발이 무감각해지거나 열감, 화끈거림, 시리는 증상 등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해서 증상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개선하시는 게 필요합니다.


본태성 떨림
본태성 떨림


본태성 떨림

본태성 떨림은 특수한 원인이 없이 손떨림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약 50%의 환자가 가족력을 나타냄에 따라 유전적 영향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본태성 손떨림은 비교적 손떨림을 유발하는 가장 주로일어나는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본태성 떨림 경우 어떠한 자세를 취하거나 물건을 사용할 때 손떨림이 심해지는 특징이 있는데요, 예를 들면 수저질을 하거나 필기를 할 때 손떨림이 발생하게 됩니다.

연령대를 보자면 10~20대의 어린 나이에 첫번째 발생을 하는 경우가 많고, 중년 이후에 다시 발생률이 늘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본태성 떨림 경우 손떨림 증상 이외에 다른 증상은 없고, 그래서 그 자체로 건강상에 문제가 되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사회 생활에 지장이 있다고 판단될시 치료를 진행하게 되고, 완치 보다는 평생 관리로 고민하고 치료를 하게 됩니다.

파킨슨질환 치료
파킨슨질환 치료

파킨슨질환 치료

1) 약물치료 파킨슨병의 치료는 뇌에 부족한 도파민(dopamine)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을 채워주는 것이 치료의 기본입니다. 레보도파를 포함하는 다른 유형의 약물로 운동증상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병의 처음에는 약에 대한 치료효과가 만족스럽지만 병이 깊어질수록 약에 대한 반응도 감소하고 원하지 않는 이상운동이 생길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뇌심부자극, 줄기세포 치료와 유전자치료 등의 다른 유형의 치료 방법들이 약에 반응하지 않는 환자들에게 시도되며 있습니다.

특히 뇌심부자극술은 뇌의 일정부위에 전기자극을 주는 방법으로 수술이 간편하고 효과가 뛰어나 널리 이용되며 있습니다. 2) 운동 치료 파킨슨병은 자세 변형을 유발하고 진행될수록 고개가 앞으로 쏠리고 어깨와 등이 둥글게 구부러지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때문에 몸체를 곧게 펴는 뻗기 운동과 근력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파킨슨질환 진단
파킨슨질환 진단

파킨슨질환 진단

파킨슨병을 확진할 수 있는 검사는 따로 없으며 전문의의 진찰 소견으로 진단됩니다. 뇌 자기공명영상(MRI)이나 뇌 PET 촬영 등이 진단에 도움을 줍니다.

파킨슨 증후군이나 이차성 파킨슨증은 파킨슨병의 ”사촌”으로도 불리는데, 파킨슨병은 이 질병들과 구별되어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파킨슨 증후군은 진행성 핵상 마비, 다발성 신경계 위축, 피질기저핵 변성, 루이소체 치매의 증상을 보입니다.

이차성 파킨슨증은 약물 유발성 파킨슨증, 혈관성 파킨슨증, 정상압 뇌수두증, 뇌종양, 독성 물질의 원인에 의해 부차적으로 발생한 질환입니다.

영양제

마그네슘 영양제를 섭취하면 눈 밑 떨림이 예방되고, 신경 장애의 방지 및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과잉복용 시 부작용으로 설사를 유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그 종류에 다라 체내 흡수율 (생체 이용률)이 상이합니다. 내가 먹는 영양제에 들어있는 마그네슘의 종류가 무엇인지 비교하여 보시고, 마그네슘 복용 시에는 생체이용률이 높은 종류와 형태를 균형적으로 섭취하여야 효과가 좋으므로 복합 마그네슘으로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1) 산화마그네슘 (MgO) 마그네슘 종류 중에서 마그네슘 함량이 높은 편입니다. 그러나, 체내 흡수율은 낮습니다. (2) 글루콘산 마그네슘 (Mg-Gluconate) 스트레스 향상 빠른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마그네슘 함량은 낮지만, 생체 이용률이 높습니다. (3) 젖산 마그네슘 (Mg-Lactate) 소화기계에 도움 되는 마그네슘입니다. 마그네슘 함량은 낮지만, 생체 이용률은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