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오피스텔 투자 포인트는
Contents
과세기준일과 납세의무 및 사례
1-과세기준일
보유기간과 상관없이 무관하게 연마다 6월 1일 에 가지고 있으면 부과됩니다. 소유 여부는 취득시기 판단에 좌우되며, 취득의 시기인 잔금지급일, 등기접수일 중 빨라지는 날짜를 기준으로 소유자를 판단합니다. (관련법규 : ) (재산의 모습 보유기간에 관한 판결 사례 : .) 과세기준일 현재 재산을 사실상 가지고 있는 자를 납세의무자로 봅니다. 그 주택에 대한 산출세액을 그 건축물과 그 부속토지의 시가표준액 비율로 나누어 그 소유자를 납세의무자로 봅니다.
오피스텔 연관 세금
오피스텔은 주택과 마찬가지로 양도소득세, 취득세, 재산세, 종합부동산세, 주민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양도소득세: 오피스텔을 양도할 때 과세표준에 따라 6~42%의 세율로 양도소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취득세: 오피스텔을 취득할 때 취득가액의 4.6%의 취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재산세: 오피스텔의 시가표준액에 따라 0.6~0.9%의 재산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종합부동산세: 오피스텔의 공시가격이 6억 원을 초과하는 경우 과세표준에 따라 0.6~3.0%의 종합부동산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주민세: 오피스텔의 재산세액의 10%의 주민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오피스텔을 주택임대사업자로 등록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23년 재산의 모습 조회 과세표준표 계산기
최신 행정안전부는 1 주택자의 재산의 모습 부담을 줄이기 위해 공정시장가액비율을 공시가격 3억이하인 경우에는 43%, 3억초과~6억이하인 경우에는 44%, 6억초과인 경우에는 지난해와 같은 45%의 세율을 적용하기로 발표했습니다. 이로 인해 이번 해 재산의 모습 납세 부담은 22년 대비 8.9~47% 정도가 감소될 것이라 전망되는데요. 최근 시기 공개되었던 공정시장가액비율은 ‘지방세법 시행령’개정을 통해 이번 해 7월,9월에 부과되는 재산세부터 적용될 예정이라 합니다.
공정시장가액비율이 변화됨에 따라 이번 해 본인이 납부한다는 재산세가 얼마정도 감소했을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은 재산세의 경우 지자체에서 세액을 고지해 주기때문에 사실 별도로 본인이 바로 계산하여 납부할 필요는 없습니다.
2023년 재산의 모습 납부기간 방법 부과기준
재산세는 연마다 6월 1일을 과세 기준으로 7월과 9월에 납부하면 됩니다. 주택의 경우 해당 연도에 부과되는 세액을 1/2씩 2회에 걸쳐 나누어 납부하시면 됩니다. 이럴때 해당 연도의 적용 세액이 20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7월에 모두 납부해볼 수 있습니다. 오피스텔이나 상가의 경우 건축물에 대한 재산세는 연마다 7월에 부과되어 토지에 대한 재산세는 연마다 9월에 부과됩니다.
부동산은 입지가 가장 중요
라고 인공지능이 답변을 해주네요. 맞습니다. 뭐든 부동산은 입지가 가장 중요하죠. 그러나 나머지는.. 개인적으로 오피스텔은 규모는 크게 중요합니다. 생각 들지는 않습니다. 일반 아파트처럼 안면 커뮤니티와 시설이 같이 분양되는 경우에는 대규모 단지가 훨씬 유리하지만, 오피스텔은 그런 부대기관에 대해서는 크게 선택의 폭이 넓지 못합니다. 최근에는 아파텔이라고 해서 아파트 못지 않은 여러가지 편의 시설이 포함된 대규모 단지들이 구성되는 경우도 있지만, 그 경우에는 분양 가격이 너무 높아서, 차라리 아파트를 투자하는 게 낳지 않을까 싶습니다.
양도소득세
결국은 오피스텔은 보유하고있는 동안에는 어떠한 방식으로 사용하던간에 재산세를 상업용으로 내면 주택으로 안보는게 맞다. 근데 사안은 양도세에서 발생합니다. 양도세에서는 주택수로 합산합니다. 양도세는 국세입니다. 취득세나 종부세 처럼 재산의 모습 기준으로 부과되는게 아닙니다. 사람들이 많이 이야기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제가 찾아보니 상업용으로 봐도 실질이 주거용으로 쓰고 있으면 전입신고 여부 확인하고 물쓰는거 수도요금 기타 확인해서 세무 다.
낸다고 하던데요?!!!” 이런 것들이 양도세 부과시 문제가 되는것들입니다. 물을 쓰는지마는지 전입신고가 된건지 아닌건지 현실 주거용으로 사용 하였는지 상업용으로 사용하엿는지 여부를 양도세 부과시 (국세청에서) 묻게되는것입니다. 다시 한번 가정해보자본인이 A주택을 서울(조정지역)에 보유중입니다. 그리고 B오피스텔을 서울(조정지역) 매수를 했다.
재산의 모습 계산기
ETAX 웹 세금납부시스템에서 자신의 부동에 해당하는 사항을 간결하게 입력하고, 예상 재산세를 산출할 수 있습니다. ※. 부동산의 매매 시 재산세의 과세기준일인 6월 1일 전 후로 재산세의 부담이 달라지므로 매매 시 주의하여야 할 사항입니다. 가령 5월 31일 자로 잔급지급이나 소유권과거 등기 완료되었을 경우 해당 부동산을 2일 가지고 1년 치의 보유세인 재산세를 납부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계약 전 잔금납부일 꼼꼼하게 챙겨 재산상의 손실을 방지하는 것도 경제가 까다로운 현시면에서는 필수적인 재무관리 유일한 방편일 수 도 있습니다.
연관 FAQ 종종 묻는 질문
과세기준일과 납세의무 및
1과세기준일
1과세기준일
보유기간과 상관없이 무관하게 연마다 6월 1일 에 가지고 있으면 부과됩니다.
오피스텔 연관 세금
오피스텔은 주택과 마찬가지로 양도소득세, 취득세, 재산세, 종합부동산세, 주민세를 납부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