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매각, 사료주, 지진 관련주 상승

아시아나항공 매각, 사료주, 지진 관련주 상승


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항공, “앞으로의 횡보는?”

아시아나항공, “앞으로의 횡보는?”

아시아나항공의 거래정지 원인부터 거래 재개 후 전망까지 꼼꼼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시아나항공 왜 거래정지가 됐을까요? 횡령ㆍ배임혐의발생하다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횡령 및 배임 혐의로 거래가 정지가 되었고, 배임금액은 6917억 원으로 자기 자본금 대비 63.5%로 상폐 사유에 해당되기도 했습니다. 이번 혐의는 2020년 8월 27일 부당지원 행위 시정을 공정거래위원회에서 내리면서 금호 그룹을 대상으로 과징금 320억 원을 부과하고 박삼구 전 회장과 경영진을 고발했던 내용과 이어집니다.

합질병 딜 무산에 대한 책임은 공정위에 없습니다.
합질병 딜 무산에 대한 책임은 공정위에 없습니다.

합질병 딜 무산에 대한 책임은 공정위에 없습니다.

공정위에서 당일 소중한 발언을 하게 됩니다. “기업결합을 예외적으로 인정할 수 있는 사유가 아니다”라는 말을 했는데요. 공정위에서는 “아시아나가 정상적으로 채무를 변제하고 있어 지급불능 상태가 아니며, 대한항공보다. 덜 경쟁력 제한적인 대체 인수자를 찾기 위해 적극적이라는 노력을 했다고 보기 어렵다”고 지적했습니다. 이것은 아시아나 채권자인 산업은행을 저격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독과점 우려가 있지만 “아시아나의 상태가 정말 좋지 않다면 우리는 합질병 승인을 해줄 수 있었어요.

하지만, 아시아나가 빚도 잘 갚고 아직 기업상태가 정상이지 않냐”고 공정위에서 산업은행 말하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HDC현대산업개발의 인수가 무산된 이후, 급작스럽게 대한항공에 합병을 실험하는 것이 채권자로서 올바른 의무를 다한 것이해 의심이 된다”는 뜻을 밝힌 것이라 생각됩니다.

추락하게 된 이유

문제안 발단은 2019년부터, 금융감독원이 항대기 운용리스를 부채에 포함하는 개정안을 제시된 것이었습니다. 이에 따르면, 아시아나 항공은 소유 항공기의 60%가량을 리스 형식으로 소유했었는데요, 이 리스 사용료는 지금까지는 ”비용”에 포함되고 ”부채”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이 새 회계기준이 적용되어 이것도 부채로 잡히게 된 것입니다. 이에 따라 아시아나항공의 차입금 비율은 극적으로 올라버렸고, 엄청난 유동성 위기가 찾아올 수밖에 없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 결정타가 된 것이, 분식회계가 적발된 건입니다.

대선 이후를 주목하자

아시아나항공을 대한항공에 넘긴 이유는 ”한진”의 경영권 분쟁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표면적으로는 ”아시아나를 살리고”, ”국가 기간산업의 경쟁력”을 위한 합병이라고 밝혔지만, 산업은행의 속내는 “조원태 회장의 경영권을 지켜줌과 동시에 진행하여 채권단으로서 채무를 빠르게 회수하기 위한 묘수”라는 사실을 대부분의 사람들은 알고 있습니다.

이런 배경을 알고 있는 경우에서 대선 이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을 각 후보들은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요? 어떤 이것은 아시아나항공을 구조조정할 수도 있고, 어떤 이것은 현재 합병방법을 밀어 붙일수도 있고, 업황이 개선되어서 아시아나항공을 다른 회사에 매각할 수도 있습니다.

아시아나항공, 지금까지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당시, 아시아나 항공의 모기업인 금호아시아나그룹이 대우건설을 인수했습니다. 대우건설은, 1999년 원래 모기업이었던 대우가 해체된 이후, 푸르지오라는 주택브랜드를 런칭했으며, 2000년대 들어 주택 및 부동산 경기가 살아나면서 회생했습니다. 금호 아시아나 그룹은 치열한 경합 끝에 6조 6천억원이라는 거금으로 이 대우 건설을 인수하게 됩니다. 그런데 지나치게 큰 인수비용 탓에, 아시아나항공도 그 여파를 받고 말았습니다.

강남 도심공항터미널에 있던 영업소도 폐쇄했고 지방 국내선 공항 라운지도 거의 모든 철수했죠. 이에 따라 서비스 관점의 인프라가 상당부분 감소했습니다.

아시아나항공, “현재 주가 위치는?”

금일 거래 재개 첫날로 현재 주가 위치에서 의미를 찾기는 어려울 거 같습니다. 거래일이 어느 정도 지난 후, 좋은 자리가 보인다면 주가 위치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의해야 하는 점” 최신 델타 변이 악성 코드 확산, 국내 코로나 확진자 급증 등 여전히 코로나에 대한 리스크가 있으며, 현재는 주가 방향성을 결지정해서 있다고 판단되기에 추세를 확인하고 매매를 하는 게 조금 더 안전해 보입니다.

특히, 거래 재개 후 몇 거래일 동안은 주가의 급등락 폭이 큰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신의 매수 타점이 고점이 될 수도 있기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 본 포스팅은 제가 관심 있는 종목을 개인적으로 정리해보는 글이고 지금 시점에서 투자하기 합경험한 기업들에 대한 추천글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판단과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관련 FAQ 지속적으로 묻는 질문

아시아나항공 “앞으로의

아시아나항공의 거래정지 원인부터 거래 재개 후 전망까지 꼼꼼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합질병 딜 무산에 대한 책임은 공정위에

공정위에서 당일 소중한 발언을 하게 됩니다.

추락하게 된 이유

문제안 발단은 2019년부터, 금융감독원이 항대기 운용리스를 부채에 포함하는 개정안을 제시된 것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