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전 단계 공복 혈당 내당능 장애 수치 높은 이유 낮추는 방법은

당뇨질병 전 단계 공복 혈당 내당능 장애 수치 높은 동기 낮추는 방법은

최신 시기 건강검진에서 당뇨질병 전 단계 진단을 받는 사람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어요. 당뇨, 당뇨 전 단계란 무엇이며, 공복혈당 수치, 낮추는 방법까지 알아보아요.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의 분비량이 적거나, 정상적으로 작용하지 않는 상태로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고혈당이 되면, 여러 합병증이 일어나기에 혈당을 낮추려는 노력이 필요해요. 공복 혈당이 정상보다.


공복혈당장애 치료
공복혈당장애 치료

공복혈당장애 치료

공복혈당장애는 어떻게 치료할까요? 공복혈당장애는 아직 당뇨병으로 진단받기 전이라서 치료보다는 관리를 하는 단계입니다. 다만 당뇨가 진단되면 그때부터 치료를 시작하는 분들이 많습니다.고 하는데요. 그것은 너무 늦고 혈당이 110만 넘어도 본격적인 관리와 관련하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당뇨는 완치가 안 되지만, 아직 당뇨가 진행되기 전 단계인 공복혈당장애는 완치가 가능합니다.

내당능 장애의 검사 및 진단
내당능 장애의 검사 및 진단

내당능 장애의 검사 및 진단

내당능 장애를 조사하는 방법은 보통 당뇨질병 검사로 가능합니다. 설탕을탄 음료나 주스를 섭취하고포도당 75g 기준 2시간 후에 혈당을 측정하여 140199mgdL이면 내당능 장애로 의심되고, 혈당이 200mgdL 이상이면 당뇨병으로 진단합니다. 이와 같이 포도당 검사는 혈당이 오르고 체내에서 당분을 얼마나 견딜 수 있는지를 계측하는 방법입니다.

정상인 vs 내당능 장애 차이점
정상인 vs 내당능 장애 차이점

정상인 vs 내당능 장애 차이점

일반적으로 건전한 사람이라면 식사 후 올라간 혈당이 다음 식사 때까지 천천히 떨어지게 됩니다. 그렇지만 내당능 장애 환자의 경우 식사 후 상승한 혈당이 떨어지지 않고 영원히 높은 상태로 유지됩니다. 이를 방치할 경우 결국엔 당뇨병으로 발전하게 되지만 하지만은 하지만은 특히 유전적 요인이 있거나 비만하거나 임신 중이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상황이면 더욱 위험합니다.

식후 고혈당이란?

식사 후 빠른 혈당이 일정 시간 이상 지속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식전 혈당보다는 식후 1시간 혹은 2시간 이후의 혈당을 측정해야 세분화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침 7시에 밥을 먹고 12시경 점심을 먹었다면 오후 45시경 다시 한번 혈당을 측정하면 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무조건 음식물 섭취 직후가 아니라 최소 15분 이상 지난 후에 측정해야 해야하는 점입니다.

내당능 장애가 있을 때 운동만 하면 식이조절을 좀 덜 해도 되는가?

운동을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에너지를 소모하고 저장하는 공간이 근육이기 때문에 그 근육을 만드는 목적도 있고, 에너지 소비를 규칙적으로 하기 위해 식후에 가벼운 산책 등 운동을 해서 혈당이 높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도 있습니다. 그런데, 당뇨병에서는 혈당이 단순히 오른다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닙니다. 원래 당이란 우리들이 살아가는데 요구하는 에너지원이 되는데, 그냥 혈관 안에 당만 높으면 이게 내가 살아가기 위한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그냥 내 몸이 사용하지 못하고 사라지게 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은 혈관 속 당이 높은 것 자체도 문제가 있으니 운동 아니면 식사 조절을 통하여 당을 낮추는 게 요구하는 것입니다. 게다가 꼭 요구하는 것이 혈관 안에 있는 당을 내 몸의 각 장기들이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도 중요합니다.

공복혈당장애

공복혈당장애IFG는 당뇨의 전조 단계로 볼 수 있는 당뇨병에 유의해야 하는 단계로 8시간 이상 공복 시 혈당 수치가 100125mgdL의 영역의 결과가 나오면 공복혈당장애를 의심스러울 있습니다. 혈당은 혈중 포도당을 말하는데 포도당은 에너지원으로 각 신체조직세포에 도달하면 인슐린 호르몬에 의해 사용이 됩니다. 이때 혈액을 통하여 세포에 운반이 되지만 하지만은 하지만은 인슐린이 이 역할을 합니다.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한 점이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포도당이 세포로 이동할 수 없게 되고, 혈액 속에 포도당이 많아져 고혈당이 되는 것입니다.

이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슐린이 제 역할을 불가능력있는 상태가 오래 지속이 되면 당뇨병이 됩니다. 공복혈당장애는 당뇨병은 아니지만 우리 몸에서 포도당을 에너지로 효율적으로 전환하지 못해 혈당이 빠른 상태이며 당뇨병으로 발전될 확률이 56배 높은 상태라고 볼 있습니다.

내당능 장애의 치료 방법

내당능 장애인 경우에는 약물치료와 식이요법, 운동으로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약물을 통하여 혈중 포도당의 농도를 낮추거나, 당분이 적은 식이요법, 꾸준한 운동을 통하여 혈당을 낮출 수 있도록 장기적인 관리와 관련하여 검사가 필요합니다. 내당능 장애는 당뇨병이 발병되기전 경보 수준의 질병으로 약물치료를 하지 않아도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을 통하여 정상적인 혈당 수치로도 회복이 가능하니 꾸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이상 내당능 장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공복혈당장애 치료

공복혈당장애는 어떻게 치료할까요? 공복혈당장애는 아직 당뇨병으로 진단받기 전이라서 치료보다는 관리를 하는 단계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내당능 장애의 검사 및

내당능 장애를 조사하는 방법은 보통 당뇨질병 검사로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정상인 vs 내당능 장애

일반적으로 건전한 사람이라면 식사 후 올라간 혈당이 다음 식사 때까지 천천히 떨어지게 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