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이 오가는 우리동네 사랑장터 포항 청하시장

정이 오가는 우리동네 사랑장터 포항 청하시장

경험하다숙소 비좁은 골목길을 따라 들어가면 이렇게 감성넘치는 오다가다. 게스트하우스의 정문을 마주할 있습니다. 이렇게 복도를 따라 방이 늘어서 있고 문앞 열쇠함에 방키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연관된 비밀번호와 사용법은 체크인전에 문자로 세부적으로 알려줍니다. 비대면으로 체크인을 했는데 나쁘지 않았습니다. 나는 여성전용 1인실에 묵었다. 오래된 여인숙을 개조한 듯한 구조였는데 방은 작았지만 아늑하고 좋았다. 화장실도 너무 깔끔하고 방에 부착되어 있어서 샤워도 깔끔하게 하고 푹잤다.

기본적인 샤워용품들은 준비가 되어 있었어요. 머리맡에는 이렇게 걱정인형이 놓여있었는데. 이런 작은 세심함이 너무 감동적입니다.


인천시 신포국제시장
인천시 신포국제시장

인천시 신포국제시장

인천시 신포국제시장은 인천에서 가장 오래된 상설시장으로 개항 이후 외국인들이 몰려들면서 이들의 생활을 지원해주는 시장으로 형성되어 중국인과 일본인을 비롯해 여러 외국인들이 찾는 시장이었습니다. 또한 외국문물이 유입되는 관문에 있어 신포동에 없는 것은 다른 어느 곳에서도 구할 수 없습니다.. 는 말이 나올 정도로 개항장을 통해서 들어온 다양한 물건들이 쌓여 있었고, 그것들을 사려는 사람들이 구름처럼 몰려들었습니다. 현재의 신포국제시장은 전통시장의 분위기를 간직하고 있으면서도 인근의 차이나타운을 비롯해 근대 건축물이 즐비해 있는 거리와 연계해 수도권 관광을 주도하는 시장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서울 광장시장
서울 광장시장

서울 광장시장

서울 종로 45가와 청계천 사이에 있는 도소매 시장으로 조선 후기에는 이현 아니면 배오개 장시라 불렸으며, 서소문 밖 칠패현재의 남대문시장, 종로의 종루 시전과 함께 조선 후기 한양의 3대 장의로 꼽혔습니다. 원래 광교와 장교 사이에 시장을 조성하려던 계획으로부터 광장이라는 명칭으로 불렸으나, 계획과 다르게 이현배오개 터에 시장이 자리 잡으면서 널리 모아 간직해야만 되는 뜻의 광장으로 한자어가 변했다고 전해집니다.

2000년대 후반부터 먹자골목의 먹을거리로 유명세를 타고, 예능에도 많이 노츨되면서 점차 외국인 관광객들이 늘어 시장이 활성화되었습니다.

15위 강릉중앙시장
15위 강릉중앙시장

15위 강릉중앙시장

15위는 강원도 강릉에 있는 강릉중앙시장인데요. 강릉시내 중앙에 위치해 있어 교통이 좋으며, 특산물 거래가 활발해 봄에는 두릅, 곰취, 곤드레 등 각종 산나물이, 여름에는 옥수수, 감자가, 가을에는 송이 등 판매하고 있습니다.

수제어묵 코로케, 닭꼬치, 김치말이 삼겹살, 마늘빵, 닭강정 등 다양한 먹거리가 있어 강릉 관광 필수코스이기도 합니다.

한반도에서 해가 가장 먼저 뜨는 곳 중에 하나이며 한반도 최동단인 호미곶을 포항에서 가볼 만한 곳 베스트 10 여행지중에 빼놓아서는 안 되겠죠. 대한민국 최동단 해맞이로 유명 해던 호미곶은 딱히 볼거리가 있는 곳은 아니었지만, 해맞이광장에 한쌍의 상생의 손 설치를 기점으로, 새천년 기념과, 호미곶 여행자 센터 등 여러 시설 등이 생겼으며, 기념과 5층 전망대에서는 호미곶 모두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바다에 놓여 있는 상생의 손이 오른손이며, 광장에 있는 손이 왼손이라 합니다.

광장에 있는 상생의 손 앞에 21년 재 꺼지지 않는 불씨도 또 다른 볼거리입니다. 호미곶이나 연오랑세오녀 테마공원을 둘러보셨다면, 영일만을 끼고 동쪽으로 뻗어 구룡포읍과 호미곶면 그리고 장기면의 해안선 25km를 연결하고 있는 호미반도 둘레길을 둘러보시는 것도 추천해요. 포항 영일만이 한눈에 보이는 바닷길을 따라 걷는 올레 둘레길을 걷다.

여기가 공진시장 맞습니다

디지털카메라와 셀카봉을 들고 시장을 누비는 그들이 눈에 뜁니다. 드라마 갯마을 차차차의 주된 배경인 이곳 청하시장은 극 중 공진 시장으로 등장했습니다. 소박하면서도 정겨운 풍경에 반한 온 나라 각지의 사람들이 삼삼오오 이곳에 모여든다. 보라 슈퍼, 청호 철물, 오징어 탑, 그리고 드라마 속 공진 사람들의 사랑방인 한낮엔 커피, 달밤엔 맥주까지 드라마 촬영을 위해 만든 세트장에 모두들 인증숏을 찍으러 차례로 줄을 섰다.

팬들은 드라마 속 주인공이 된 듯한 느낌에 상인들은 시장에 방문한 새로운 손님들이 신기해 미소 짓는다. 시장 투어를 마쳤다면 근처에 다른 촬영지도 방문해보자. 월포해수욕장은 두 주인공이 첫번째 만난 바다, 청진항은 여주인공이 일하는 ”윤치과” 세트장입니다. 갯마을 차차차의 성지순례 루트 중 가장 주요한 장소는 사방기념공원입니다.

연관 FAQ 지속적으로 묻는 질문

인천시 신포국제시장

인천시 신포국제시장은 인천에서 가장 오래된 상설시장으로 개항 이후 외국인들이 몰려들면서 이들의 생활을 지원해주는 시장으로 형성되어 중국인과 일본인을 비롯해 여러 외국인들이 찾는 시장이었습니다.

서울 광장시장

서울 종로 45가와 청계천 사이에 있는 도소매 시장으로 조선 후기에는 이현 아니면 배오개 장시라 불렸으며, 서소문 밖 칠패현재의 남대문시장, 종로의 종루 시전과 함께 조선 후기 한양의 3대 장의로 꼽혔습니다.

15위 강릉중앙시장

15위는 강원도 강릉에 있는 강릉중앙시장인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