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렌트와 리스의 차이점을 알아봅시다
장기렌트 장점 1. 취등록세가 없습니다. 신차를 구매하면 적게는 100에서 많게는 600만원 까지 취등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그러나 장기렌터카는 렌터카 업체 소유이기 때문에 취등록세를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즉 초기 부담비용이 적다는 혜택이 있습니다. 2. 각종 세금이 없습니다. 자동차를 개인 소유로 갖게 되면 자동차세를 의무적으로 납부해야 합니다. 장기렌터카는 렌터카 소유라 세금 납부에서 면제가 됩니다. 렌트비용을 포함하더라도 유지비 면에서 오히려 장기렌터카가 유리할 수 있습니다.
3. 연간 운행 거리제한이 없습니다. 리스의 경우 연간 운행거리가 약 23만 Km로 정해져 있습니다. 초과를 하게 되면 그만큼 비용을 더 지불해야합니다.
Contents
셋째, 약정 주행 거리가 있습니다.
이건 차량 리스와 장기렌터카의 공통적인 단점이기도 한데요. 약정 주행 거리가 계약 당시에 정해져있어서, 이를 초과할 시에 추가 금액을 내야합니다. 연간 1만km , 2만km, 3만km 로 나누어서 약정을 걸게되는데, 이를 초과할 시에, 보통 국산차는 1km 당 100원, 수입차는 2300원정도를 부담해야합니다.
주행거리는 계약이 끝나는 시점에 계산하는 것이기 때문에, 리스 승계 등을 할때는 잘 확인해야하는데요.예를 들어, 연1만 km를 타기로 되어있고 4년간 계약된 차량을 2년째 되는 해에 승계받는데, 이미 3만km를 탄 시점이라면, 남은 2년간 1만km의 약정만이 남아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이를 잘 고려해야합니다.
첫째, 자동차 장기렌터카가 유리한 경우
먼저, 장기렌트카가 유리한 경우입니다. 장기렌트는 정말이지 월 납입금만 착실히 내면 손 볼게 없습니다. 세금, 보험료 등 모든 것이 포함되어있구요. 차량 정비도 알아서 필요할 때 미리 알려주고, 지정된 곳에서 관리도 착실히 해줍니다. 때문에, 자동차를 처음 산다는 경우나 차에 큰 신경쓰지않고 간편하게 사용하고 싶은 경우가 장기렌터카에 안성맞춤일 것입니다. 하지만, 차량을 단순 이동수단 정도로 보지않고 이용하다가 인수를 하는 등의 목적이라면, 불리할 수도 잇는데요. 차량 등기를 뽑아보면, 렌터카 회사로 나오고 세상이 아무리 바뀌었다고 하지만, 렌트차량에 대한 인식 때문에 중고차로 판매하기에 어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간편하게 빌려서 쓰는 렌트카의 특성상 어쩔 수 없는 부분인 거 같습니다.
자동차 번호판
자동차 번호판때문에 장기렌트 대신 리스를 선택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자동차 번호판 앞이 하, 허, 호로 시작하는 경우 장기렌트이기 때문에 빌려서 차를 탄다는 것을 주변사람에게 알리기 싫은 사람들이 리스를 고르는 경우가 많죠. 리스의 경우 운용리스, 금융리스 모두 일반 번호판을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들이 봤을 때 번호판만으로는 이 차가 리스차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죠. 하지만 요즘에는 대기업 임원들도 장기렌트의 이점 때문에 하, 허, 호 번호판을 달고 다니는 분들도 많습니다.
주행거리 제약 유무
장기렌트의 경우에는 주행거리 제약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에 반해 리스운용리스, 금융리스의 경우 주행거리 제약이 있는데요. 리스를 계약하는 시점에 1년당 주행거리를 계약하게 됩니다. 보통 1년당 34만 km를 약정하게 됩니다. 당연히 3만 km보다는 4만 km가 리스비가 더 비싸겠죠? 리스기간이 만료한 뒤 차를 반납할 때 만약 약정한 주행거리보다. 초과하면 위약금을 내야되는데요. 생각보다. 이 비용이 상당합니다.
위약금은 보통 1km당 계산이 됩니다. 외제차인 경우 1km당 400원이 넘는 차량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약정주행거리보다. 2만 km를 더 주행했다면 반납 시 800만 원을 리스사에 위약금을 납부해야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리스를 할 때는 본인의 경우에 맞게 주행거리를 잘 선택하셔야 합니다. 자신이 운행거리가 너무 많습니다.면 리스보다.
둘째, 자동차 리스가 유리한 경우
자동차 리스는 이용자의 신용으로 구입을 하는 차량이며, 차량관리 또한 개인의 책임 영역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래도 장기렌터카에 대조적으로 좀 더 아껴주면서 타기 마련인데요. 렌터카 회사의 간섭을 많이 받는 장기렌터카와는 위에서 언급한대로 이용자의 차량에 대한 애착, 신용 등이 다른 부분이고 중고 차량 판매에도 유리하기 때문에, 차량을 리스로 이용하다가 인수할 목적이라면 장기렌터카보다는 자동차 리스가 더 유리한 방법일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셋째 약정 주행 거리가
이건 차량 리스와 장기렌터카의 공통적인 단점이기도 한데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첫째 자동차 장기렌터카가 유리한
먼저 장기렌트카가 유리한 경우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자동차 번호판
자동차 번호판때문에 장기렌트 대신 리스를 선택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