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복지공단 토탈서비스 edi
기술의 발전으로 헬스케어Healthcare의 패러다임은 치료병원 중심에서 예방소비자 중심으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헬스케어는 고전적인 병원 중심의 치료 영역에서 정보통신기술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을 의료 분야에 결합하여 수요자들에게 여러가지 형태의 건강 관련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스마트 헬스케어Smart Healthcare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헬스케어는 헬스케어에 4차 산업혁명의 핵심 ICT 기술인 빅데이터Big Data,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등의 기술이 융합된 새로운 개념입니다.
스마트 헬스케어Smart Healthcare는 ICT 기술을 활용하여 인간의 건강을 개선하는 여러가지 방법론을 의미합니다.
Contents
4 처방 전달 시스템OCS
처방 전달 시스템OCS Order Communication System은 환자 중심으로 일어나는 질병의 제반 내용을 전산화하여 단계별로 기록물을 쓰는 시스템이며, 진료 과정에서 생성되는 정보들을 병원의 각 부분별로 전달하여 연결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진료기록 공유와 의사의 처방 처리를 지요구하는 CPOEComputerized Physician Order Entry 시스템과 원무 관리 시스템PMPA을 결합한 개념으로, 타 의료기관과의 처방자료 전달을 위해 전자문서교환EDI Electronic Data Interface 방식이 쓰이고 있습니다.
처방 전달 시스템OCS Order Communication System은 외래 처방 전달 시스템과 병동 처방 전달 시스템으로 구분됩니다.
7 한국의 스마트 헬스케어 정책
스마트 헬스케어와 관련해 한국 정부는 헬스케어 특별위원회를 출범하여 헬스케어 분야에 대한 집중 활동을 시작했다. 식약처, 복지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여러가지 관계 부처에서 정책을 제시하고 연구개발 지원 및 가이드라인 등을 발간하여 관련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식약처에서는 의료용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병원용품 허가검증 가이드라인을 발표하였으며, 복지부에서는 클라우드 기반 의료 정보 연결망 시스템 구축, 건강정책 패러다임 원 헬스 등을 제시했다.
또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는 헬스케어 산업과 바이오 연구산업을 유합한 신산업으로 육성하고, 의료 빅데이터 규제 개선 및 표준화를 수행하기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또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4차 산업혁명 대응 범부처 성장 동력 분야를 맞춤형 헬스케어로 선정했다.
7 유럽의 스마트 헬스케어 정책
유럽연합EU European Union는 의료 효율성 향상 등을 목표로, ICT를 융합한 의료 확산을 국가전략으로 지정했다. 의료산업에서 일어나는 데이터를 경제적 자산으로 인지하며, EU 국가 및 기업 간 협업을 통해 시범 사업 수행 및 데이터를 축적해나가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EU 집행위원회는 헬스케어 관련 애플리케이션 개발 연구 지원을 포함하는 Horizon 2020을 2014년에 발표했다.
그리고 애플리케이션 개발사, 서비스사, 제조업체 등에 대한 법적 가이드라인 및 플랫폼을 마련했다. 해당 내용을 통해 2014년부터 10년간 10억 유로를 투자하고, 유럽 내 100여 개의 연구기관이 함께 하는 것을 목표로 잡았다.
3 스마트 헬스케어 기기
스마트 헬스케어 기기Smart Healthcare Device는 스마트 헬스케어를 지원할 수 있는 ICT 기술과 융합된 헬스케어 기기Device로, 의료기관에서 활용하는 기기, U헬스케어 의료기기, 헬스케어 사물인터넷 기기, 웰니스 기기개인용 건강관리 제품로 구분됩니다.
”스마트 헬스케어 기기”는 ”서비스(Service)”, ”시스템(System)”, ”플랫폼(Platform)” 등과 연결되어 개인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상호 호환성”, ”상호 운용성” 표준이 중점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통신 프로토콜Communication Protocol별 데이터 호환성 보장, 표준 프로파일 변환, 전송 품질 관리 등이 주요 이슈로 꼽힌다. 또한 헬스케어 서비스 연동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의료 데이터에 대한 보안성을 고려하여, 사용자의 신뢰성 확보가 필요합니다.
83 스탠다임STANDIGM
국적 한국
스탠다임STANDIGM은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기술을 사용해서, 아주대 의료원이 자체적으로 보유한 빅데이터를 신약개발에 이용하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4 처방 전달 시스템OCS
처방 전달 시스템OCS Order Communication System은 환자 중심으로 일어나는 질병의 제반 내용을 전산화하여 단계별로 기록물을 쓰는 시스템이며, 진료 과정에서 생성되는 정보들을 병원의 각 부분별로 전달하여 연결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 한국의 스마트 헬스케어
스마트 헬스케어와 관련해 한국 정부는 헬스케어 특별위원회를 출범하여 헬스케어 분야에 대한 집중 활동을 시작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7 유럽의 스마트 헬스케어
유럽연합EU European Union는 의료 효율성 향상 등을 목표로, ICT를 융합한 의료 확산을 국가전략으로 지정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