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I 배당금과 주가, 실적에 관련해 알아봅시다
주총 시즌이 되고 많은 회사들이 주주총회에서 안건들을 통과시키고 있었는데 동국제강도 주총을 통해 여러 안건들을 통과시켰고 배당금도 확정하여 이제 주주들은 배당금 지급일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동국제강은 제철주로 예상외로 2021년 실적이 너무 좋게 나왔고 2022년에는 전년대비 적게 나왔지만 배당금과 배당성향은 오히려 올랐습니다. 하지만 주주로써 배당금보다. 주가가 상승해야 하는데 글을 쓰고 있는 지금도 한숨이 나오는 이유가 뭔지 참 아쉽네요. 2021년에는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면서 실적이 함께 크게 상승하여 주가도 상승하였고 2022년에는 전년보다.
적지만 괜찮은 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Contents
PER, PBR, 주가
동국제강의 PBR은 계속 저평가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PBR은 1.10의 고평가입니다. 사실 자본의 상승이 꾸준해지고 부채에 자본이 크게 잠식되지 않는다면 저평가는 매력적이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 고평가로 돌아섰는데요, 실적이 상향하면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되지만 철강경기가 나빠질 경우에는 피하시는 게 좋을 것입니다.
동국제강 실적
2022년 동국제강은 판매 수익 8조 5111억, 영업이윤 7435억, 순이윤 4255억을 기록하였습니다. 매출은 전년대비 크게 상승하였지만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전년대비 하락하며 이익률은 떨어졌네요. 동국제강은 주가 폭이 큰 종목으로 뉴스나 경기에 따라 주가가 크게 오르거나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는데 경기가 좋아진다거나 중국이 코로나 봉쇄를 푼다거나 하면 상승하고 반대면 하락하는데 작년에는 갑자기 인적분할을 한다고 하여 크게 하락하기도 하였습니다.
인적분할로 인하여 주주들의 반발이 심해졌는데 이를 인식했는지 실적은 전년보다. 하락하였지만 배당은 느는 모습을 보여주긴 했지만 역시 주주들은 배당도 중요하지만 주가의 흐름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주주인 저도 마음이 쓰립니다.
동국제강 실적
2022년 동국제강은 판매 수익 8조 5111억, 영업이윤 7435억, 순이윤 4255억을 기록하였습니다. 매출은 전년대비 크게 상승하였지만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전년대비 하락하며 이익률은 떨어졌네요. 동국제강은 주가 폭이 큰 종목으로 뉴스나 경기에 따라 주가가 크게 오르거나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는데 경기가 좋아진다거나 중국이 코로나 봉쇄를 푼다거나 하면 상승하고 반대면 하락하는데 작년에는 갑자기 인적분할을 한다고 하여 크게 하락하기도 하였습니다.
인적분할로 인하여 주주들의 반발이 심해졌는데 이를 인식했는지 실적은 전년보다. 하락하였지만 배당은 느는 모습을 보여주긴 했지만 역시 주주들은 배당도 중요하지만 주가의 흐름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주주인 저도 마음이 쓰립니다.
올해 동국제강의 영업이익은 3000억이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는 과거보다. 높은 모습인데요, 최근 철강주의 이윤 개선 때문으로 여겨집니다. 코로나 19 백신으로 인해 많은 국가들이 경기회복을 달성하고 있는 가운데, 선박, 자동차, 건설경기가 좋아지면서 철강의 수요가 급등한 것이 큽니다. 또한 철강의 원자재 값이 올라도 더 값비싸게 청구할 수 있기에 그런 면에서 큰 이득을 보았습니다.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은 주총에서 ESG기업의 모습을 갖고 기존에 철강에 집중하여 영업이익을 올린 것처럼 계속 이 모습을 이어간다고 했습니다.
다른 사업에 뛰어들지 않고 이 부분에 집중해서 얼마나 실적을 낼 수 있을지, 이익률을 높이는 기술력을 가질 수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동국제강 주가 전망
매분기 좋은 실적을 내고 있는 동국제강은 실적이 주가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 시장이 테마성 장세로 돌아가고 있어 실적만으로는 주가가 오르지 못하는 것도 하나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2021년 중순부터 나오던 철강업계의 피크아웃 논란은 생각보다. 철근가격이 견조함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지속해서 철강사들의 주가를 억누르고 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예상보다는 느리지만 국내 철강 가격과 브라질 슬래브 가격은 안정화되어가고 있으며, 냉연 및 후판의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4분기에는 수익성이 다소 감소할 전망입니다.
철강업계에 온다고 말만하던 피크아웃 시기가 실제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번 3분기에서 다음 4분기가 철강사들의 최고 실적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철강사들이 2021년 엄청난 호황기 동안 벌어들인 돈은 사라지지 않으며 기업들은 재투자와 주주환원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PER PBR, 주가
동국제강의 PBR은 계속 저평가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동국제강 실적
2022년 동국제강은 판매 수익 8조 5111억, 영업이윤 7435억, 순이윤 4255억을 기록하였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동국제강 실적
2022년 동국제강은 판매 수익 8조 5111억, 영업이윤 7435억, 순이윤 4255억을 기록하였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