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 모바일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NH농협 모바일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온라인으로 금융거래를 하기 위해서 혹은 공공기관 사이트에 접속해서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 반드시 거쳐야 하는 것이 바로 인증서 로그인입니다. 여러가지 종류가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쉬운 것이 바로 금융인증서인데, 발급하는 절차를 차례대로 정리했으니 그대로 따라 해 보자. 2023년 5월 1일에 편집됨. 금융인증서는 발급해서 활용하는 과정 자체가 아주 간소화되어 있어서 간편하다는 장점은 있지만 웹브라우저가 변경되면 다시 발급받아야 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자신이 브라우저를 여러 개 갖고 있다면야 이를 꼭 참고하기 바란다. 나 똑같은 경우 구글 크롬을 자주 사용하고 있고 하나의 계정만 쓰기 때문에 브라우저가 바뀔 일이 없습니다..


핸드폰 상호 인증 및 발급 완료
핸드폰 상호 인증 및 발급 완료

핸드폰 상호 인증 및 발급 완료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화면창에 숫자 2개가 뜨는데, 이걸 핸드폰 문자 메시지 화면으로 가서 그대로 입력하고 전송하면 됩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본인 인증이 완료되면서 비밀번호 6자리를 설정하게 되어있습니다. 여기 까만 하면 인증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공동인증서나 간편 인증서에 비해서 훨씬 간단합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또 쓸 일이 있다면야 자동 로그인을 체크하면 연마다 번거롭게 발급받을 일이 없고 비밀번호 6자리만 누르시면 끝난다.

새롭게 활용하는 사이트는 연마다 발급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금융인증서 타기관 등록 방법
금융인증서 타기관 등록 방법

금융인증서 타기관 등록 방법

앞서 언급했듯이 모든 은행에서는 기존의 공인인증서를 대체하여 금융인증서를 발급받고 등록해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금융인증서는 1개만 발급받아 보유할 수 있기에 타행과 타기관에서 이용하고 싶다면, 각 은행마다. 지원되는 타행 및 타기관 등록 메뉴를 통해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을 예시로 타기관타행에 금융인증서를 등록하는 절차는 다음과 같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단, 발급과 동일하게 로그아웃 상황을 유지하고 절차를 진행할 수 있으니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공동인증서의 계속 사용

먼저 공인인증서가 폐지된다고 하여 공인인증서를 12월 10일부로 사용이 중지되지는 않습니다. 공인인증서의 저장기간 동안은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며 갱신이나 재발급이 불가능합니다. 이후에는 공동인증서라는 이름으로 다시 발급하여 사용하시면 되는데 기능은 공인인증서와 동일합니다.

따라서 기존 공인인증서의 사용이 편하신 분들은 공동인증서를 발급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범용공동인증서 발급방법

범용공인인증서는 정부지정인증 기관인 한국범용인증센터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범용공인인증서 발급방법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안내드리겠습니다. 1. 한국범용인증센터 홈페이지에 접속 후 개인사업자와 법인 사업자 중 선택 합니다. 2. 인증서기간을 1년, 2년, 3년으로 선택할 수가 있었으나 기간이 길수록 할인률이 커지므로 40 할인되는 3년형을 추천드립니다. 3. 인증서 발급방법을 선택합니다. 당일방급 가능한 조달청 직접방문과 12일 소요되는 우체부 방문요청이 있습니다.

당일발급가능 조달청 직접방문방법

1. 인증서 기간 선택 아래부분에 에 당일발급선택 희망하는 방문지역과 기관선택 당일신청하기 사업자등록확인 나오면 차례대로 작성합니다. 인증서 신규신청시 사업자등록번호를 파악해야 하므로 모르신다면 지금부터 바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신청서 출력 및 결제까지 완료하면 서류준비 하여 조달청 방문 합니다. 방문가능시간 09001730 점심시간 12001300 제외 아래 조달청 찾기에서 가까운 조달청을 바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3. 조달청 방문 후 참조번호와 인가코드 받아서 PC에서 인증서 발급 하면 완료입니다.

금융인증서란?

다음으로 금융인증서가 있습니다. 금융인증서는 민간인증서라고도 불리우는데 바로 금융결제원과 민간업체들이 공동으로 실행하는 인증서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금융인증서비스는 전자서명방법을 대체하기 위해 금융결제원에서 내놓은 서비스로 공인인증서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보안성과 편의성을 높인 새로운 인증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금융인증서를 이용하면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려고 프로그램 여러개를 깔아야 하는 불합리함을 겪지 않아도 이제는 기기의 제약없이 어디서든 마음껏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생체정보를 이용한 인증이나 PIN방식의 숫자와 패턴을 이용한 인증 방식등 인증의 방식도 다양해지고 선택가능해집니다. 인증서의 유효기간도 길어져 3년으로 연장되었고, 재발급 등의 번거로운 절차도 없이 자동연장방법을 채택하여 불편함을 줄였습니다.

핸드폰 번호 변경된 경우

앞서 발급 과정을 보시면 알겠지만 휴대폰으로 인증하는 과정을 한번 거치기 때문에 번호가 바뀌면 재발급을 해야 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휴대폰에서는 굳이 삭제할 필요가 없는 게, 금융인증서는 클라우드 기반으로 만든 시스템이라서 기기에 저장해 두고 활용하는 게 아닙니다. 보안 관련해서 안심하고 핸드폰 번호를 바꿔도 됩니다. 지금까지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3단계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외에도 금융 관련해서 도움 될만한 사항을 아래에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자주 묻는 질문

핸드폰 상호 인증 및 발급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화면창에 숫자 2개가 뜨는데, 이걸 핸드폰 문자 메시지 화면으로 가서 그대로 입력하고 전송하면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금융인증서 타기관 등록

앞서 언급했듯이 모든 은행에서는 기존의 공인인증서를 대체하여 금융인증서를 발급받고 등록해 줄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동인증서의 계속 사용

먼저 공인인증서가 폐지된다고 하여 공인인증서를 12월 10일부로 사용이 중지되지는 않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