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개인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IT 개인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홈택스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발급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경로가 있습니다. 먼저 로그인한 후 조회발급 후 발급으로 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로그인한 후 세금 종류별 서비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으로 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첫 차례 홈택스 로그인. 두 차례 전자세금계산서 선택. 세 차례 건별 발급, 일괄 발급, 반복복사 발급 등 발급 종류 선택 네 차례 인증서를 통한 전자서명 다섯 차례 승인번호를 부여받아 발급건을 조회. 다음은 발행방법에 관련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건별 발급 기능은 일반, 영세율, 위수탁 세금계산서를 건별로 발급할 수 있으며 발급 미리 보기 및 발급 보류 기능이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시 필요 서류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시 필요 서류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시 필요 서류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한 전용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이는 사전에 미리 준비해두지 않으면 미처 기한을 지키지 못해서 불가피하게 가산세가 부과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으니,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의무 대상이 되는 사업자라면 반드시 미리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한 전용 공인인증서를 준비해둬야 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한 인증서는 총 2가지입니다.

바로 전자세금계산서 전용 공인인증서와 사업자 범용 공동인증서 입니다. 이 2가지는 서로 약간의 차이가 있었으나 아래 좀 더 낱낱이 적어두었습니다. 사업자 범용 공동인증서의 경우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외에도 인터넷 뱅킹, 나라장터 입찰, 4대 보험 EDO, 국가 과제 지원 등 인증서가 필요한 모든 일들을 1개의 인증서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의무 기간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의무 기간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의무 기간

필요하지 않은 가산세를 물지 않으려면 전자세금계산서는 반드시 공급일자가 속하는 달의 다음 달 10일까지 발행을 완료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해당 재화의 공급이 3월 20일에 이루어졌다면, 그 다음 달인 4월 10일까지는 반드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만약 다음 달 10일이 주말 아니면 공휴일에 해당한다면 바로 그 직후 평일까지는 발행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4월 10일이 토요일이었다고 하면, 4월 12일 월요일에 발행해도 괜찮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의무 기간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의무 기간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의무 기간

필요하지 않은 가산세를 물지 않으려면 전자세금계산서는 반드시 공급일자가 속하는 달의 다음 달 10일까지 발행을 완료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해당 재화의 공급이 3월 20일에 이루어졌다면, 그 다음 달인 4월 10일까지는 반드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만약 다음 달 10일이 주말 아니면 공휴일에 해당한다면 바로 그 직후 평일까지는 발행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4월 10일이 토요일이었다고 하면, 4월 12일 월요일에 발행해도 괜찮습니다.

홈택스 접속 후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로그인

처음 로그인 시 개인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하여도 세금계산서 메뉴 접근은 가능하지만, 세금계산서 양식 작성 후 마지막 발행 단계에서 다시 한번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하라는 창이 뜨므로 처음 로그인 시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하시면 편합니다. 개인공인인증서는 개인 회원가입을 통해 인증서 등록이 되므로 개인회원으로 로그인한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세금계산서 발행 시에는 사업자 회원으로 전환을 하라는 메세지가 뜹니다.

하단에 설명 있습니다 전자세금용공인인증서는 사업자 회원가입을 통해 인증서 등록이 되므로, 전자세금용공인인증서를 사용하려면 개인회원으로 가입한 아이디 외에 별도로 사업자 아이디가 만들어져야 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시 필요 서류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한 전용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이는 사전에 미리 준비해두지 않으면 미처 기한을 지키지 못해서 불가피하게 가산세가 부과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으니,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의무 대상이 되는 사업자라면 반드시 미리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한 전용 공인인증서를 준비해둬야 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한 인증서는 총 2가지입니다.

바로 전자세금계산서 전용 공인인증서와 사업자 범용 공동인증서 입니다. 이 2가지는 서로 약간의 차이가 있었으나 아래 좀 더 낱낱이 적어두었습니다. 사업자 범용 공동인증서의 경우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외에도 인터넷 뱅킹, 나라장터 입찰, 4대 보험 EDO, 국가 과제 지원 등 인증서가 필요한 모든 일들을 1개의 인증서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세금계산서 내용이 틀리면 수정한 후 발급합니다. 발급 보류 건에 관하여 공급받는 자는 조회 발급,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보류 예정 목록 조회, 발급 예정 목록 조회에서 조회하기를 누르시면 발급 예정 목록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상세 보기를 클릭하여 상세 내용을 확인한 후 공급자가 정상 발급할 수 있도록 연락을 합니다. 도움되셨다면 이해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시 필요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한 전용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의무

필요하지 않은 가산세를 물지 않으려면 전자세금계산서는 반드시 공급일자가 속하는 달의 다음 달 10일까지 발행을 완료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의무

필요하지 않은 가산세를 물지 않으려면 전자세금계산서는 반드시 공급일자가 속하는 달의 다음 달 10일까지 발행을 완료해야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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