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부채 한도 협상과 디폴트 위기, 디폴트 뜻과 두 고래의 정말 속내는

미국 부채 한도 협상과 디폴트 위기, 디폴트 뜻과 두 고래의 정말 속내는

모라토리엄Moratorium이란 채무상환유예 혹은 채무지불정지라고 불리우며, 일시적인 중지 아니면 지연을 의미하며 위기 경우에서 절실히 필요한 호흡 공간을 제공합니다. 이제 모라토리엄의 세계를 탐구하여 그 본질, 적용 및 의미를 알아봅시다. 라틴어로 모라토리엄은 지체하다라는 뜻의 모라토리우스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 용어는 언어적 경계를 넘어 19세기에 영어에 도입되어 일시 중지 아니면 지연에 대한 원래의 정의를 유지했습니다. 법률 아니면 규정 집행을 일시적으로 중단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와 같이 지연은 일반적으로 정부 기관의 승인을 받으며 퇴거 명령 아니면 특정 법적 조치와 같은 특정 활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미국 디폴트는 정말 일어날까?
미국 디폴트는 정말 일어날까?

미국 디폴트는 정말 일어날까?

이론적으로는 미국 디폴트가 정말 일어날 수 있지만, 전문가들은 가능성을 희박하게 보고 있습니다. 미국 디폴트 이슈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고, 계속 발생한 사안이고, 그때마다. 양당은 합의했다. 2011년 오바마 정부 때도 국가부도 이틀 전에 합의했다.

그 당시에도 미국 디폴트 이슈로 시끄러웠고, 극적으로 합의가 되는데 하지만 했지만, 국제 신용평가사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미국 국가 신용등급을 하향 조정해서 글로벌 금융시장이 잠시 출렁였다.

이번에도 디폴트가 일어나지는 않겠지만, 어떤 방식으로든 금융시장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애정을 모으고 있습니다.

디폴트를 볼모로 한 민주당과 공화당의 속셈은?
디폴트를 볼모로 한 민주당과 공화당의 속셈은?

디폴트를 볼모로 한 민주당과 공화당의 속셈은?

현재의 국가 부채 한도와 디폴트 위기는 사실 민주당과 공화당의 서로 자기에게 유리한 정치적인 입지를 다지기 위해 야기되었다고 볼 있습니다. 결국 대선입니다. 민주당은 내년이 대선이기 때문에 어떻게든 합법적으로 부채 한도를 증가해서 그 돈으로 국민이 좋아할 것 같은 분야에 돈을 써야 하는 상황입니다.

공화당으로서는 제대로 반대편에서 민주당이 집권하고 있는 조 바이든 정부가 충분한 자금을 확보하지 못하도록 하려는 계산이 깔려 있다고 볼 있습니다.

결국 민주당과 공화당은 국가의 자금을 볼모로 서로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정국을 끌고 가기 위한 기싸움을 하고 있다고 볼 있습니다.

옐런 재무장관의 엄살?
옐런 재무장관의 엄살?

옐런 재무장관의 엄살?

옐런 장관은 지금 상태로 가면 6월 1일에 미국 정부가 문을 닫게 되니 의회에서 시급히 부채 한도를 올려야 된다고 압박하고 있지만, 현지에서는 옐런의 말을 곧이곧대로 믿지는 않는 분위기다. 미국 시장에서는 미국 정부의 수입과 지출을 따져볼 때, 실제로 미국 정부의 돈이 바닥나는 시점은 7월 말에서 8월 중순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옐런 장관이 6월 1일이라고 날짜를 당겨서 얘기하는 것은 위기감을 조성하기 위한 정치적인 발언이라고 해석하는 분석이 많습니다..

옐런 입장에서는 엄살을 좀 피워서 빨리급속도로 합의하도록 만들어보자는 의도가 강하다고 할 있습니다.

장래의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

생성형 AI는 여러 산업에 다용도로 사용될 수 있는 장점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생성형 인공지능을 통해 실직하는 사람들이 증가할 것이라는 우려도 있습니다. 특히 제조, 고객서비스 및 데이터 입력과 같은 산업에서 고용 시장의 축소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지만 이런 분야뿐만 아니라 특수한 여러 산업을 혼란에 빠뜨릴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예측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광고분야는 생성형 인공지능을 통해 이전 광고를 기반으로 새로운 광고를 만들 수 있기 때문 기업은 새로운 고객들의 필요를 더 급속도로 인지하고 대응할 수 있게 됩니다.

예술과 디자인 분야도 마찬가지입니다. 제너레이티브 AI는 예술가와 디자이너가 새로운 아이디어와 개념을 생성하여 새로운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게 됩니다.

모라토리엄

모라토리엄은 국가 단위의 국채 등의 채권등의 채무를 지불을 일시적으로 유예하는 것으로 채무를 갚을 의사가 있지만 당장 돈이 없으므로 일시적으로 지불을 유예하는 것이기때문에 아예 지급을 거절하거나 지급을 포기하는 디폴트와 차이가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IMF사태 당시 채무를 변제하지 못하고 경제악화로 지급을 유예하며 모라토리엄을 선언하기도 하였는데 경제공항이나 전쟁과 같이 경제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쳐 채무를 변제할 능력이 없을때 지급을 유예하겠다는 뜻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국가가 모라토리엄을 선언하는 배경 중 하나는 국가 디폴트상태가 될 수 있을 경우 모라토리엄을 먼저 선언하여 일시적으로 빚을 재조정 일을 거치는 경우가 많은데 외국계 채권금융기관과 협의해 빚을 일부 탕감 받거나 만기를 연장해 채무상환 능력을 높이는 채무재조정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미국 디폴트는 정말

이론적으로는 미국 디폴트가 정말 일어날 수 있지만, 전문가들은 가능성을 희박하게 보고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디폴트를 볼모로 한 민주당과 공화당의

현재의 국가 부채 한도와 디폴트 위기는 사실 민주당과 공화당의 서로 자기에게 유리한 정치적인 입지를 다지기 위해 야기되었다고 볼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옐런 재무장관의 엄살?

옐런 장관은 지금 상태로 가면 6월 1일에 미국 정부가 문을 닫게 되니 의회에서 시급히 부채 한도를 올려야 된다고 압박하고 있지만, 현지에서는 옐런의 말을 곧이곧대로 믿지는 않는 분위기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