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년생 국민연금 수령나이 및 노후 대비 전략

62년생 국민연금 수령나이 및 노후 대비 전략

최근 치솟는 물가와는 비교되게 급여소득자의 급여는 아주 소폭으로 상승하거나, 오르지 않았습니다. 4대 은행마저도 40세 이상 직원들에게 희망퇴직 신청을 받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점점 직장 은퇴시기가 빨라 짐에 따라 노후대비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그럼 노후에 부족함 없이 생활하려면 얼마가 필요할까요? 많은 직장인들은 노후를 위해 연금저축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필자도 매월 20만 원가량 연금저축에 적금을 넣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월 20만 원이라는 금액이 노년이 되면 어느 정도의 가치가 있을지는 확실한 바가 없습니다. 또 MZ세대들은 최근 시기 무지출챌린지라는 것을 유행시켜, 소비를 극단적으로 줄이기도 합니다.


노후자금을 모으는 마음가짐
노후자금을 모으는 마음가짐

노후자금을 모으는 마음가짐

위와 같이 평균적인 금액을 가지고 아 이 정도만 모으면 되겠습니다.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앞으로의 인플레이션이나 갑작스러운 발병 등등 그 외의 온갖 변수를 모두 계산할 수는 없지만 대비 차원에서 조금 더 넉넉히 노후자금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향후에 대한 투자는 결국 자신에게 돌아오기 마련입니다. 아깝다. 생각하지 마시고 현재 불필요한 지출을 줄여서 노후 자금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됩니다.

수령 나이
수령 나이

수령 나이

19531956년생은 61세, 19571960년생은 62세, 19611964년생은 63세, 19651968년생은 64세, 1969년생 이후 출생자는 65세부터 연금을 수령받을 있습니다. 필요한 건 정년은퇴 시기다. 현재 만 60세이기 때문에 시간이 가면 갈수록 소득 공백기가 발생하게 되어서 은퇴하고도 재취업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아직 은퇴 전이라면 노후 준비를 위해서 연금과 펀드 투자에 애정을 가지는 걸 추천하고, 이미 은퇴를 했다면 재취업에 대한 정보를 얻기 바란다.

평균 노후생활비는?
평균 노후생활비는?

평균 노후생활비는?

노후 생활비는 지역, 성별, 연령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적정 노후 생활비는 170만 원 최소한 노후 생활비는 121만 원으로 나왔어요. 여성의 경우 적정 노후 생활비는 161만 원 최소한 노후 생활비는 114만 원으로 나왔어요. 이곳에서 적정 노후 생활비란 건강한 노년 기준으로 만족할 수 있는 생활비입니다. 최소한 노후 생활비는 말 그대로 최소한의 활동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금액입니다. 또 지역별로는 서울이나 광역시 지역이 필요한 노후자금이 더 많았습니다.

재참여 중인 경우

하나는 현재 재취업에 성공해서 소득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국민연금을 받는다고 해서 그 일을 멈추려고 하지 말고 몸이 허락할 때까지 더 하기 바란다. 만 70세까지는 충분히 가능한 시대다. 소득이 있더라도 다소 300만 원선까지는 연금 감액에 영향을 주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 이상 넘어간다고 하더라도 감액되는 수준이 고작 몇만 원 수준이라서 일을 더 열심히 하기 바란다. 그 과정에서 개인연금저축과 IRP는 필수다.

소비하려고만 하지 말고 안정기에 접어들 때까지는 계속 넣기 바란다.

노후 준비 방법

본 내용에서 많은 걸 사실 다루기는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것은 이제 인터넷에서 국민연금이라고 검색을 하면 공단 사이트가 나옵니다. 거기에 들어가면 라는 사이트가 별도로 있습니다. 여기가 뭘 하는 곳이냐면 국민 개인이 노후 준비를 스스로 하는 게 힘들 수가 있기 때문 소개를 해주는 서비스부터 시작해서 어떻게 재무 설계를 할 수 해야 되는지 그런 모든 전반적인 내용을 교육도 해주고 상담도 진행해 주는 그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기가 직접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노후 준비 동영상이나 콘텐츠도 다. 있기 때문 관심만 가진다면 충분히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특히 자기가 가장 크게 추천하는 거는 노후 준비 강의다.

자금 여력이 있는 경우

은퇴 전에 재테크를 잘해서 여력이 있는 분들은 자녀와 금전적으로 부분을 먼저 깔끔하게 해결하고 노후자금으로 사용할 돈을 가계부에 써서 다시 정리하기 바란다. 그리고 부동산과 같은 재산은 세월아 네월아 시간이 알아서 해결해 줄 거라고 생각하지 말고 자산신탁을 통해 개발 수익을 얻으려고 노력하기 바란다. 이렇게 쌓인 돈으로 자녀와 손자녀에게 도움이 될 수도 있고, 본인들의 노후자금을 더 뻥튀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대부분은 현재 가지고 있는 재산을 자녀에게 물려줄 시기가 향후 30년 뒤쯤 되는데 이 시점이면 자녀들도 나이가 많이 들었고 돈이 필요할 시기는 상당히 지나게 됩니다. 과거 세대로부터 증여받은 환경과 많이 달라진다. 본인들이 투자를 해서 돈을 불려서 본보기가 되든지 아니면 더 많이 배웠고 더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는 아래 세대에게 하루빠르게 증여하는 게 낫다.

자주 묻는 질문

노후자금을 모으는 마음가짐

위와 같이 평균적인 금액을 가지고 아 이 정도만 모으면 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령 나이

19531956년생은 61세, 19571960년생은 62세, 19611964년생은 63세, 19651968년생은 64세, 1969년생 이후 출생자는 65세부터 연금을 수령받을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평균 노후생활비는?

노후 생활비는 지역, 성별, 연령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