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PPI(생산자물가지수) 미시간기대인플레이션20230812
영향에 관하여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플레이션이란 각 나라에서 사용하고 있는 통화량이 증가하여 화폐가치가 하락하고, 모든 상품의 물가가 전반적으로 꾸준히 오르는 경제 현상을 일컫는 말입니다. 이는 코로나 대세 이후 연준을 중심으로 급격하게 금리 상승을 유도하였는데요. 이외에도 임금인상, 물건 등 상품의 가격 상승, 복리후생 등 경제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는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대한민국 경제가 호황을 누리고 있다고 가정을 한다면 근로소득자의 수입이 늘어나기 때문에 우리의 머릿속은 무언가를 구매해야겠다는 충동에서 벗어나기 힘들어집니다.
따라서 큰 생각 없이 평소 사고 싶었던 물건을 사게 되는 수요가 증가하게 됩니다.
Contents
물가상승 경제수축 차이와 긍정적 영향
디플레이션을 타계하기 위하여 화폐량을 늘리고 저금리를 유지하여 인플레이션을 부르는 것은 경제 상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시가 일본의 아베노믹스를 들 수 있습니다. 수출국가의 경우 자국 통화의 가치가 높아지게 되면 타 국가의 생산 제품과 원가 경쟁에서 밀려나게 되며 수출에 타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본의 경우가 특히 주로 수출 제품의 경쟁상대인 대한민국에 비하여 과거 엔화의 가치가 높았는데 이로 인해서 일본내 생산제품의 원가 상승, 가격 경쟁에서 불리하게 되어 수출에 타격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인플레이션을 불러 인위적으로 자국 엔화 가치를 낮춰 다루는 것이 아베노믹스였으며 큰 성과를 거뒀다고 판단됩니다.
경기 원자재가격 환율
이 3대장은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주기 때문에 어떤 1가지가 촉발되고 서로가 서로를 키우는 관계입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case1. 원자재가격, 기름값이 오릅니다. 기업은 100원이면 만들 물건을 200원에 만들게 되었네요. 그럼 500원 받던 소비가를 600원으로 올리겠죠? 경기시장소비가 죽습니다. 당연합니다. 10개 사먹던걸 8개 7개로 줄일테니까요. case2. 환율, 달러값이 오릅니다.
원자재기름를 사올때 1000원이면 사왔는데 1500원에 사오게 되었네요. 역시 기업에서 상품을 만들때 드는 비용이 올랐으니 소비가도 올려야겠죠. 경기시장소비가 죽습니다. 그럼 이 입장에서 대한민국이 인플레이션인 이유는 다음의 체크리스트를 통해 자가진단이 가능합니다.
물가상승 경제수축 차이와 비관적 영향
디플레이션을 극복하기 위해서 인플레이션의 방향으로 유도할 수 있으나 화폐량이 과도할만큼 대량 공급이 실현하는 것에 상대적으로 경제 상황에 타결책이 없습니다.면 하이퍼 인플레이션으로 경제 위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대표적 예시가 짐바브웨 달러입니다. 계속된 통화 공급으로 짐바브웨 달러는 100조가 있어야 달걀 3개를 살 수 있으며, 미국의 1달러가 짐바브웨 3경 5천조 달러와 동일한 가치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화폐를 과도하게 찍어내어 화폐의 가치가 큰 폭으로 하락하게 되어 일반적인 생필품을 구매하는데도 천문학적인 단위까지 돈이 필요하게 된 것입니다. 이같이 해결책으로 라디노미네이션을 실행하여 불안한 화폐 단위를 개선하려는 등 노력하였으나 현재는 짐바브웨 달러는 사용되지 않고 기축통화인 달러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하루가 지날 때마다.
스태그플레이션이란
스테그플레이션은 스테그네이션과 인플레이션의 합성어로 경기 불황극복 현상이 발생하나 전반적인 물가는 상승하는 경제상황을 뜻합니다. 이같이 최고로 나쁜 상황의 원인은 총공급이 줄어들어 물가는 상승하는데 GDP가 낮아지며, 투자 위축이 발생하여 실업율이 크게 상승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예시로 1970년 중동국가에서 석유를 자원무기로 사용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석유 공급을 줄이며 오일 제공 가격이 급등하게 되었었는데 이로 인해서 전반적인 물가 인플레이션이 발생하였고 이같이 부담으로 경제침체와 실업률이 증가하게 된 것 입니다.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주가는 하락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인플레이션이 만연할 경우 경제주체들의 정상적인 경제활동이 힘들어져 총수요가 감소하게 되는 결과로 나오기 때문에 총수요가 감소하면서 기업들의 수익률이 떨어지고, 주가의 상승이 둔화될 수 있어 주식보유자 역시 유리하다고 할 수 없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같이 이론이 무조건적인 정답은 아니며 장기투자를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하락장에 좋은 종목을 매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물가상승 경제수축 차이와 긍정적
디플레이션을 타계하기 위하여 화폐량을 늘리고 저금리를 유지하여 인플레이션을 부르는 것은 경제 상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경기 원자재가격 환율
이 3대장은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주기 때문에 어떤 1가지가 촉발되고 서로가 서로를 키우는 관계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물가상승 경제수축 차이와 비관적
디플레이션을 극복하기 위해서 인플레이션의 방향으로 유도할 수 있으나 화폐량이 과도할만큼 대량 공급이 실현하는 것에 상대적으로 경제 상황에 타결책이 없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