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최저임금 다짐 최저시급 9860원 확정
최저임금이란, 일정 기간 동안 최소한으로 지급되어야 하는 임금을 말합니다. 최저임금제도는 노동자의 최소한의 생활비를 보장하고, 근로시간당 임금의 공정성을 확보하는 등의 목적으로 도입되었습니다. 최저임금제도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각국의 경제적 경우에 따라 국가별로 최저임금액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최근 전국경제인연합회 여론조사기간 모노리서칭 전국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최저임금 및 경영 근로실태 설문조사를 실했답니다.
자영업자 10명 중 6명이 최저임금 동결 혹은 인하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2024년 최저임금 시금 인상이 됩니다. 아마 2024년 최저임금 시급 1만 원이 넘게 될 수도 있습니다.
Contents
최저임금제는 어떠한 방안으로 시행되고 있나요?
한국에서는 1988년에 최초로 최저임금제가 시행되었습니다. 이후에는 매년 연말에 정부에서 최저임금 조정을 발표하고, 그에 따라 법적으로 각 기업체는 시간당 최저임금 이상을 근로자들에게 지급해야 합니다. 일부 노무총괄법 등 법률에서 정한 사항을 제외하고는, 기업체마다. 최저임금 이상의 임금을 지급할지, 급여조건을 어떠한 방안으로 협상할지 등은 기업체와 근로자 간의 협상에 따라 결정됩니다. 또한, 최근들어 최저임금제 관련 보호 대책도 강화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난 몇 년간은 정부에서 최저임금 적정성 검증을 실시하여 시행됩니다. 또한, 근로감독청이 최저임금 위반 기업체에 대하여 감독을 강화하여 근로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있으며, 근로자들이 임금체불에 대하여 신고하면 보상금 보호제도도 운영되고 있습니다.
2024 최저임금 시급 인상
작년에 동일하게 2023 최저임금 인상률을 5라고 한다면 2024 최정인금 시급은 10,500이 됩니다. 이제 시급 1만 원 시대가 온 겁니다. 시급으로 한 달 209시간으로 계산했을 때 시급 10,500원으로 예상 월급은 200만 원이 넘는 2,194,500원입니다. 기업인들이 인건비가 늘어남에 경영이 어려워진다는 의견으로 받아들일 수 없는 입장입니다.
2024년 최저임금 모두가 만족할 방향 희망합니다
빠른 최저임금은 사업주에게 직접적인 인건비 부담을 남깁니다. 그리고 재료값, 재료를 구매하는 곳의 인건비가 연쇄적으로 작용하며, 시중 물가를 올립니다. 그렇다고 최저임금을 내리거나, 지속해서 동일하게 유지할 수도 없습니다. 최소한 물가상승에 발맞춘 임금상승이 있어야 동일한 수준 이상의 생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런 요소들 때문에 늘 최저임금 심의 시기에는 최저임금 위원회 간 갈등이 많습니다.
양측의 입장이 대변되어 알맞은 최저임금을 결정해 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2024년 최저임금 액수 관한 글이었습니다.
최저임금 상승의 단점
1. 기업의 경영 부담 기업들은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해 인건비가 증가하고 경영 부담이 커질 수 있습니다. 2. 고용 문제 인건비 부담으로 인해 일부 기업들이 직원을 감축하거나 정규직을 비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등 고용 조건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3. 물가 상승 가능성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해 기업들의 생산비용이 높아지면 물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비교적 저하 최저임금 상승으로 인해 생산비용이 증가하고 생산제품의 비용도 증가함에따라 외국 기업과의 경쟁에서 가격경쟁력에서 뒤처질 수 있습니다.
적어도 4 최대 6 다짐 시 시급, 월급, 연봉
위의 근거를 바탕으로 했을 때, 최저임금이 4 이하로 결정될 확률은 희박합니다. 최저임금이 이렇게 낮은 상승률을 기록하던 시기는 아주 특별한 사정이 있던 시기였기 때문입니다. 6 이상으로 결정될 확률도 희박합니다. 물가상승을 반영해서 보통 올라가지만, 임금상승과 임금상승이 올릴 물가상승 압박이 크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결정된다면 인상률에 따른 시급과, 주 40시간 기준 주휴를 포함한 최저임금 월급을 계산해 보시면 다음과 같습니다.
즉 어떤 형태로든 최저임금 1만 시대를 개막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소상공인 반응
소상공인연합회는 소상공인들은 비용구조와 경제 상황을 고려해 최저임금 동결을 촉구해왔다며 이번 최저임금 결정은 주요 지불 주체인 소상공인의 절규를 외면한 무책임한 처사라고 말했습니다. 2024년 최저임금 결정은 노사 간의 갈등을 다시 한번 드러냈습니다. 노동계는 실질임금 삭감을, 소상공인은 경제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결정을 지적하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상황은 최저임금 다짐 과정이 얼마나 복잡하고 여러가지 요인을 고려해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앞으로도 이와 같이 이슈에 대한 연속적인 관심과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최저임금제는 어떠한 방안으로 시행되고
한국에서는 1988년에 최초로 최저임금제가 시행되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2024 최저임금 시급
작년에 동일하게 2023 최저임금 인상률을 5라고 한다면 2024 최정인금 시급은 10,500이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4년 최저임금 모두가 만족할 방향
빠른 최저임금은 사업주에게 직접적인 인건비 부담을 남깁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