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 14일 미국채 금리 급락 등 미국 증시 및 키워드별 뉴스 정리
미국지수를 추종하는 일본에 상장되어 있는 ETF 중 SP500의 SPY, 나스닥100의 QQQ, 장기미국채의 TLT와 같은 지수를 추종하는 일본 ETF에 대한 티커와 현재 가격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일본엔화가 약세이기 때문에,추후 엔화 강세 회복 시 환차익과 함께 미국주식의 대표 지수에 투자하여, 환차액 투자수익을 얻을 수 있는 일본에 상장 미국주식 ETF에 많이 투자하고 있다고 합니다. 먼저 일본 상장 미국 ETF에 대한 환차액 연관 내용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SP500, 나스닥100을 추종하는 일본ETF는 달러에 관하여 환헷지 되어 있고모두 10주 이상 주문 시 거래 가능합니다.
스태그플레이션 유럽
이렇게 미국 데이터가 혼조를 보이지만 명확한 점 하나는 쉽게 금리를 인하할 수 없습니다.는 것입니다. 현재 고금리 상황이 지속된다면 미국보다. 유럽과 일본에서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높다고 판단합니다. 처음 유럽의 경우는 이미 스태그플레이션의 징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미 PMI는 50을 하회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속해서 하향추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경기는 둔화된 반면 Core CPI는 미국과 달리 내려올 생각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런 여건에서 유가가 상승한다면, 에너지 가격 상승, 유로 약세로 인한 수입물가 상승 등 악순환에 빠질 것입니다. 따라서 유럽 시장은 하방압력이 굉장히 커보인다고 생각하기에 방향성에 대한 가능성은 크다고 판단합니다.
5월 1주차 증시 이슈 체크 포인트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이번 FOMC에서는 기준금리를 0.25p 인상하는 베이비스탭을 진행했습니다. 연준은 이번에도 역시나 장기물가상승 2에 에 관하여 언급하였고, 미국의 은행 체계는 아직 건재하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리고 좀 특이했던점은, 이번 FOMC에서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연내 금리 인하는 없을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로 인해서 투자심리가 조금 더 악화가 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고용 보고서에서 크게 호조를 보였습니다.
미 노동부는 5일현지시간 4월 비농업 부문 고용이 25만 3천 명 증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전문가들의 예상치인 18만 명 증가를 크게 웃돌았습니다.
엔화 약세로 투자해 볼 수 있는 일본에 상장된 미국 지수 추종 ETF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NH투자증권 나무앱에서는 일본주식 시세를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이벤트가 전개형식 중입니다. 저의 경우는 TLT에 해당하는 일본 ETF에 소액 투자 중이며, 엔화가 언제 강세가 될지는 미지수이므로YCC 상향 조정 아니면 일본 기준금리 인상 필요, 학습하는 차원에서 소액 투자 추천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상 미국지수 추종 일본상장 ETF 연관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다면 공감hearts 부탁드리며, 늘 행복하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