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연봉 임금 실수령액 상세 계산 방법 (+ 4대보험 계산기 사용 주의사항)
아르바이트나 직장을 구하게 되면 대개 근로계약서나 연봉계약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이때, 작성되는 금액은 세금을 공제하기 전 세전 금액입니다. 하지만 이 금액만으로 받을 금액을 예상하다가 그야말로 급여를 받게 되면 차이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우리나라에서 4대 보험을 비롯한 세금과 회사에서 책정한 일정 금액을 선공제하고 지급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계약서에 적힌 금액과 현실 수령액 사이에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번에는 4대 보험의 종류와 요율, 그리고 쉽게 계산할 수 있는 계산기를 통해 현실 수령액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4대 보험은 국민연금, 건강보험노인장기요양보험 포함, 고용보험, 산재보험을 말합니다.
Contents
4대보험 계산기
4대보험료는 위 요율로 계산하면 끝나긴 하지만 그것도 귀찮을 수 있어요. 그럴때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계산기를 쓰거나 아니면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에서 제공하는 4대보험 계산기를 사용하면 됩니다. 위 사이트로 들어간 다음 아래의 계산기를 클릭하시면 계산기 새 창이 뜨고 거기에 입력하면 됩니다. 링크는 아래쪽에 달아두었다. 다만 관련해서 검색을 좀 해보니 계산기라고 링크만 던져주는 람들이 좀 있었습니다. 나도 계산기를 써보지는 않았는데, 요즘에 확인해보니 그냥 썼다가는 틀리게 산정이 될 수 있었습니다.
우선 첫번째, 월 급여를 입력하라고 되어있는 부분에는 세금 미과세 급여를 입력해야 됩니다. 예를들어서 월급여 200만원을 받는다고 할 때 기본급 180만원 식대 세금 미과세 20만원이라고 하자. 이 때 계산기에 그냥 월급여 200만원을 넣으면 국민연금 근로자 부담금이 보는 것과 같이 90,000원이 나옵니다.
2024년 최저임금 확정
2024년 특히 계획하고 있는 일이나 이사계획, 결혼계획 있는 분들은 좋은 날 결정에 앞서 가장 먼저 체크하시는 분이 바로 경제적인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무엇을 하려면 어쨌든 경제적인 부분이 있어야 진행할 수 있을 테니까요. 그래서 2024년 최저임금, 최저시급에 궁금하시는 분이 많을 것 같은데요.
얼마 전 일본 최저임금이 1000엔을 돌파해 역대 4.3% 인상되었다는 뉴스를 들었는데요. 전 세계적으로 동일한 인플레 상태에서 사상 최대규모로 인상된 최저임금 소식, 일본과 비슷한 상황인 우리나라의 경우 어떨까요? 작년과 동일하게 5% 인상이 될 줄 알았는데 아쉽게도 2.5% 에 그쳐 확정되었습니다.
과세 급여 계산
소득세, 지방소득세, 4대보험료들은 모두 월급여 중 과세급여에 대해서만 계산됩니다. 만약 월급여가 300만원인데 이중 비과세급여가 200만원일 경우, 방금의 비용들은 280만원을 기준으로 하여 산정합니다. 중요한 것은 그러면 급여 중 얼마가 과세고 얼마가 비과세이냐인데, 이것은 인사팀에서 이 항목은 과세 이 항목은 비과세라고 정해놓았을 것입니다. 조금은 식대 20만원, 차량유지관리비 20만원 같은게 있을 것입니다.
구조화된 것은 각 기업 급여담당자에게 급여명세서 중 어떤게 비과세인지 물어보시면 됩니다.
소득세, 지방소득세 계산
지금부터 원천공제를 하나씩 해야됩니다. 원천공제라는 것은 국가에서 소득자 한명 한명한테 얼마씩 내라고 고지하고 납부받고 검증하는 것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소득을 지급하는 곳에서 먼저 세금을 떼어서 납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원래는 근로자가 납부해야되는 소득세나 지방소득세, 4대보험료를 회사에서 먼저 떼어서 대신 납부를 하는 것입니다. 방금 얘기했듯이 근로소득자를 기준으로 하면 소득세, 근로소득세, 4대보험료에 이에 해당합니다.
근로소득세 계산 근로소득 간이세액표에서 찾기지방소득세 계산 근로소득세 X 10그리고 첫번째 소득세와 지방소득세를 계산해야 됩니다. 소득세는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근로소득 간이세액표”를 보고 자기 소득에 적용되는 금액을 찾으면 됩니다.
4대보험 완납증명서
4대보험 완납증명서는 4대보험의 체납 사실 없음을 검증하는 증명서이며 일상생활에서 4대보험 완납증명서를 희망하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거나 정부지원일을 받을 때 4대보험 완납증명서를 요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4대보험 체납금이 있으면 체납액을 납부하고 4대보험 완납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오늘은 개인 4대보험 완납증명서 발급방법에 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실업 수당 신청 기간
구직급여는 원리적으로 퇴직한 다음날부터 12개월이 경과하기 전에 신청하여야만 수급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기간이 경과한다면 소정급여일수가 남아있더라도 지급받을 수 없기 때문에 퇴직 후 지체없이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실업신고를 해야 합니다. 수급가능 일수가 남아있더라도 퇴직 후 1년이 경과한다면 해당 기간은 소멸되기 때문에 최대한 급속도로 신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4대보험 계산기
4대보험료는 위 요율로 계산하면 끝나긴 하지만 그것도 귀찮을 수 있어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4년 최저임금 확정
2024년 특히 계획하고 있는 일이나 이사계획, 결혼계획 있는 분들은 좋은 날 결정에 앞서 가장 먼저 체크하시는 분이 바로 경제적인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과세 급여 계산
소득세 지방소득세, 4대보험료들은 모두 월급여 중 과세급여에 대해서만 계산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