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수시 논술전형 36개 대학별 논술일정 확인하고 중복지원 피하기

2023학년도 수시 논술전형 36개 대학별 논술일정 확인하고 중복지원 피하기

입시 2020년 12월 3일 목요일에 수능을 치고, 그 주 토요일인 12월 5일에 건국대 논술을 치러 서울로 갔어용 2021학년도 입시 기준으로 건국대 논술 최저는 2합 5, 한국사 5등급이내입니다시험은 2시에 시작인데 시험장 시작 30분 전까지 고사장에 입실해야되기 때문에 무조건 1시반까지 가야했어요저는 1시쯤에 입실해서 차분히 기출사안을 복습하면서 기다렸습니다건국대학교에서는 논술 응시생들에게 샤프와 컴퓨터용 싸인펜을 줍니다건국대 로고가 박힌 초록색 샤프를 주더라구요 건대샤프를 사용해도 되고, 본인이 가져왔다 필기구를 사용해도 돼요 답안지에는 샤프나 볼펜 등등 흑색필기구로 답안을 작성하면 된다고 해서 저는 샤프로 작성했습니다.


imgCaption0
자연계열 5개교 가톨릭대 시립대 성신여대 연세대 홍익대


자연계열 5개교 가톨릭대 시립대 성신여대 연세대 홍익대

수능이전에 자연계 논술고사를 실행하는 대학은 올해도 가톨릭대 시립대 성신여대 연세대 홍익대의 5개교입니다. 성신여대와 연세대가 10월1일로 가장 빨라지는 일정입니다. 연세대는 오전9시부터 11시30분까지 자연계 고사를 실시하고 성신여대는 세부 순간을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그 다음 주인 8일엔 홍익대 서울캠과 시립대의 고사가 일제히 치러지고 시간은 2개교 모두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홍익대는 자연계와 캠퍼스자율전문가 영역 모집단위가 치를 예정이며 시립대는 자연계 논술만 실시합니다. 다음날인 9일엔 가톨릭대 자연과학과 공학계열 고사를 치릅니다. 오전10시부터 진행합니다.

논술유형 및 시험시간

>>> 자연계열 수험생이 퇴실하고 나서, 인문계열 수험생이 입장할 수 있기에 중간시간대에 닫힌 교문 앞에 오후 수험생들이 밀집하게 되고, 꽤나 혼잡합니다. 차량진입이 안되기 때문에 더욱 미리 이동편을 살펴보셔야 합니다. >>> 대학별로 수학논술 범위가 어쩌면 다른데 연세대학교의 경우, 전 범위입니다. >>> 치의예과, 약학과 별도 출제 아니고, 자연계 문방지 동일합니다.

전형별 전형요소 반영비율

>>> 연세대 논술전형의 특징은 1. 수능 시험전에, 2. 논술성적 100%, 수능최저없이 일괄합산입니다.

수능 시험을 잘 봤어서 논술전형에 합격, 혹은 추가취득완료 대상자가 되더라도 정시는 지원 불가합니다. 수시납치가 될 수도 있는 전형이지만, 치의예과, 약학과가 있고 수능준비 없이 수학/과학 준비만으로 가능하기에 은근 나이 많은 논술 응시자가 많게 보입니다. 2025학년도부터는 연세대 논술전형에 과학 없이 수학만으로 선발합니다.

자연계열 모집단위별 응시 가능 과학 과목

자연계열 논술은 수학과 과학 두 과목으로 실시하며, 과학과목은 각 모집단위별로 전문가 영역 특성을 고려하여 지정한 분야 중 1개 분야 을 원서수령 시 선택하여 응시 >>> 자연계열의 고사장은 논술 과학분야 선택 따라 지정됩니다. 논술고사일 전 고사장을 확인하고, 시험장 당일 입장순으로 좌석이 배정됩니다. 가끔 늦는 학생들이 좌석이 없어 이리 저리 이동하는 모습이 보이기도 합니다.

수리논술 결과

12월 27일에 건국대와 경희대 두 곳 모두 발표가 났다. 내 느낌으로는 경희대를 망치고 (물리 때문에) 건국대를 잘 봤다고 생각해서건국대를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ㅎ.ㅎ 2시 건국대 발표 수험번호 넣고 조회를 했는데…..”불취득완료 예비 22번” 전망 했는데… 역시나 ㅠㅠ 논술은 쉽지 않구나..ㅎㅎ…너무 절망스러웠따 6시 경희대 발표 경희대는 아예 기대도 안하고 있었습니다. 건국대는 예비번호라도 받았는데 경희대는 노예비 광탈할 것 같아서허가받은 사람 발표 보기가 싫었음 ㅠㅠ 6시가 넘어서 엄마의 재촉에 그냥 슬쩍 조회해봤는데 “합격” ????? “엄마 나 합격이야!!” 진짜 전망 하나도 안 했는데 ㅠㅠㅠ 진짜 합격이 맞나? 싶었다.

어떻게 채점하신건지 너무 궁금합니다. 물리에서 의외로 높은 점수를 받았나?아니면 10분 남겨놓고 다빠르게 푼 수학 2번문제가 날 살린건가?? 어쨌든 감사합니다.

관련 FAQ 빈번히 묻는 질문

자연계열 5개교 가톨릭대 시립대 성신여대 연세대 홍익대

수능이전에 자연계 논술고사를 실행하는 대학은 올해도 가톨릭대 시립대 성신여대 연세대 홍익대의 5개교입니다.

논술유형 및 시험시간

>>> 자연계열 수험생이 퇴실하고 나서, 인문계열 수험생이 입장할 수 있기에 중간시간대에 닫힌 교문 앞에 오후 수험생들이 밀집하게 되고, 꽤나 혼잡합니다.

전형별 전형요소 반영비율

>>> 연세대 논술전형의 특징은 1.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