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수화물을 제한한다면 나타나는 부작용

탄수화물을 제한한다면 나타나는 부작용

탄수화물 1일 최소한 섭취량 100g은 과학적인 기준이 아닙니다. 그야말로 현재 몽골 초원에 살고 있는 유목민들의 식사에는 탄수화물이 거의 없습니다. 탄수화물을 전혀 먹지 않더라도 인체는 당신생 과정을 통해 자체적으로 당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필수 지방산, 필수 아미노산이라는 말은 있어도 필수 탄수화물이나 필수 당이라는 말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탄수화물은 섭취가 없더라도 우리 인체는 당신생 과정을 통해 자체적으로 당을 만들어 내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이론적으로만 본다면 탄수화물을 전혀 먹지 않더라도 사는 데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사실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를 해온 역사는 굉장히 짧습니다. 신석기 농업혁명이 행해지기 전까지 인류는 수렵 채집으로 먹을 것을 해결해 왔어요.


imgCaption0
머리를 세게 요동치는 것 같은 두통

머리를 세게 요동치는 것 같은 두통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면 우리 몸이 에너지원으로 지방을 사용하게 되고 지방이 소모되면 그 과정에서 케톤체가 생성됩니다. 이로 인하여 혈중 케톤 농도가 증가하고 머리를 세게 흔든 것처럼 두통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케톤체가 나트륨과 함께 소변으로 빠져나가면서 탈수 증상도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탄수화물 섭취량이 많지 않은 인원은 운동 중이나 후는 물론 운동 전에도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은 신체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탄수화물은 여러가지 방식으로 신체에 영향을 미칩니다.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몸에서 포도당으로 분해되어 에너지로 사용되거나 간과 근육에 글리코겐으로 저장됩니다. 혈액 내 포도당의 양은 췌장에서 생성되는 호르몬 인슐린에 의해 조절됩니다.

단순 탄수화물을 너무 많이 섭취하거나 너무 빨리 섭취하면 혈당 수치가 급상승하여 나중에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피로감, 배고픔 및 짜증이 날 수 있습니다.

또한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채소는 자유롭게 섭취하여도 되는데 하지만 밥은 아니다

꼭 몽골인처럼 먹자는 것은 아닙니다. 몽골인의 식단은 야채조차 쉽게 얻을 수가 없는 환경적 요인이 강제한 겁니다. 야채를 쉽게 구할 수 있는 환경에 있는 저희가 건강상 혜택이 많은 야채를 굳이 먹지 않아야 할 이유는 없습니다. 야채도 탄수화물입니다. 밥과 달리 야채는 혈당을 많이 올리지 않는 복합탄수화물이기 때문에 많은 양을 섭취하여도 부담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시금치 100g에 함유된 총탄수화물은 3.6g이고 식이섬유 2.2g입니다.

시금치 100g을 섭취하여도 순 탄수화물은 1.4g만 섭취하는 것입니다. 브로콜리의 경우 100g 당 총탄수화물이 7g이고 식이섬유가 2.6g입니다. 브로콜리 100g을 먹으면 4.4g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이런 야채들은 하루에 100g이 아니라 300g 이상 섭취하여도 나쁠 게 없습니다.

탄수화물이 부족하면

신체는 일정량의 혈액 내 포도당혈당을 유지해야 합니다. 만약 탄수화물의 섭취가 부족하면 혈액 내 포도당 수준이 낮아져서 저혈당 증세가 나타납니다. 증상으로는 어지러움, 두통, 근육무기력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좋은 음식을 먹으면 증상이 사라집니다. 특히, 아침에는 식사를 해야 하는데,

식사 간격이 긴 경우 체내의 탄수화물 저장이 고갈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심한 운동을 하기 전에도 적절한 음식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탄수화물 100g 이상 먹을 필요가 없습니다.

시중에서 얘기하는 탄수화물 기준은 밥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밥은 사실 탄수화물 이외에는 영양분이 거의 없습니다. 탄수화물 최소한 섭취량 100g 충족하려면 흰밥 300g 섭취해야 한다라는 기사가 있습니다. 탄수화물 미워도 오늘 햇반만큼은 먹어야, 이금숙 헬스조선 기자 과거 수렵 채집생활하며 빙하기의 혹독한 환경에서도 생존했던 우리의 조상들은 하루에 탄수화물 100g 미만으로 먹고도 생존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현재 몽골 초원에서 생활하고 있는 유목민들은 지금도 오직 먹는 것은 동물성 지방과 동물성 단백질뿐입니다. 이런 것만 보더라도 탄수화물 최소량 100g이라는 기준은 별로 과학적인 게 아니라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머리를 세게 요동치는 것 같은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면 우리 몸이 에너지원으로 지방을 사용하게 되고 지방이 소모되면 그 과정에서 케톤체가 생성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탄수화물은 신체에 어떤 영향을

탄수화물은 여러가지 방식으로 신체에 영향을 미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채소는 자유롭게 섭취하여도 되는데 하지만 밥은

꼭 몽골인처럼 먹자는 것은 아닙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