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전망 KOSPI 지수 추정 추세 움직임은

코스피 추정 KOSPI 지수 추정 추세 움직임은

23년이 온다고 한지도 얼마 안된 것 같은데 벌써 5월의 매매도 끝났습니다. 4월까지 코스피 지수는 전고점을 돌파하겠다는 기세로 쭉쭉 올라왔는데요. 5월 초가 되자마자 왠걸 쭉 빠져서 5월 중순까지 20일선 아래에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그리고 위도 아래도 아닌 갈피를 못잡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이번에는 오늘 주식 시황 6월 코스피 지수 추정 흐름에 대하여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5월 중순까지 20일선 아래에서 지지부진해서 사실 테마주도 안나왔고 단기매매도 반등이 잘 안나오는 모습이었습니다.

이때는 개별주들이 지멋대로 상승했다. 빠졌다. 하는 장이기도 합니다. 5월 중순이 되자 돌연 삼성 SK하이닉스를 필두로 대형주들이 가파르게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신용잔고가 증가하지 않음
신용잔고가 증가하지 않음

신용잔고가 증가하지 않음

코스피 지수가 상승추세를 이어가려면, 결국 개인들의 신용잔고거래가 증가해야 합니다. 2020년 코로나 시기에 코스피 지수가 3,000을 넘을 때 신용잔고가 얼마나 증가했는지를 보시면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요즘과 같은 고금리와 경기침체로 걱정이 많아진 요즘과 같은 시대에 신용잔고거래가 증가하긴 어렵습니다. 더구나, 정말 돈 있는 사람들은 부동산 규제가 더 풀리고 부동산이 바닥을 치길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라 주식으로 돈이 몰리긴 아직 까다로운 상황인 것 같습니다.

2023년 1월 신용거래액은 지속적으로 감소한 반면, 코스피 지수는 상승했습니다. 지금 코스피 지수를 움직이것은 돈이 외국인 혹은 학습교육프로그램 판매 가격 메인이란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인 것 같습니다.

학습교육프로그램 매매현금 급등
학습교육프로그램 매매현금 급등

학습교육프로그램 매매현금 급등

뉴스에서 나오고 있는 것처럼 2023년 1월 투자자별 거래실적을 보면, 외국인의 순매수가 거래지불액 기준으로 절대적입니다. 외국인은 2023년 1월에만 약 7조 원 규모로 코스피 종목을 순매수했습니다. 같은 기간 학습교육프로그램 매매 순매수가 약 3조 원 정도 규모로 이루어졌습니다. 학습교육프로그램 매매란 현물과 선물을 함께 매매하는 거래를 말합니다. 학습교육프로그램 매매에 차익거래과 비차익거래 2가지가 있습니다만, 차익거래를 해놓고 비차익으로 등록하는 경우가 많아서 구분해서 보는 건 별로 의미가 없습니다.

순매수량의 변화만 유의미하게 보시는 게 좋습니다. 데이터로 보시면 1월의 주가상승이 학습교육프로그램 판매 가격 주도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학습교육프로그램 판매 가격 결국 선물과 현물을 같이 매매하는 것이라면, 선물의 경우 오래 보유할 수 없고 만기가 되면 청산을 해야 합니다.

-주식 기업실적
-주식 기업실적

-주식 기업실적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3.6% 증가, 영업이익은 60.6% 증가, 당기순이익은 23.2% 증가. 에너지부문을 필두로 주력부문에서 꾸준한 외형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원료 가격 상승 영향에도 불구하고 판매 소득 소득 상승 및 비용 절감을 통해 영업수익성 또한 크게 상승한 모습. 포스코, OCI 등 대형 거래선을 기반으로 한 안정적 수주를 바탕으로 향후 꾸준한 발전 속도 지속적으로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어 있음.

코스피 지수 관련주 사기업 결과 및 사기업 개요를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위에 정리한 가정들이 맞다면

위에서 정리한대로 1월 코스피지수 상승이 외국인으로 표시되는 학습교육프로그램 매매이며, 개인들의 신용거래잔고가 증가하지 않고, 2월 중 코스피지수 하락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면 1월달에 외국인 순매수 종목들을 추가 매수하는 것은 리스크가 있어 보이는데요.

1월 외국인 거래지불액 기준 순매수 상위권 종목들을 보니 삼성전자만 2.5조 원을 순매수했고, 기타 하이닉스, 현대차와 기아차, LG화학과 각종 금융주들이 눈에 보입니다.

정리하며

이런 그런 이유들로 시장을 분석해도, 전혀 예측하지 못한 이벤트로 주가가 오를 수도 있고 내릴 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분석했던 내용들이 정보부족이나 전혀 잘못된 이해로 틀리는 경우들도 많을텐데요. 전문가들도 그런데, 개인적인 분석은 더더욱 그럴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시장의 현상을 어떻게든 분석하고 이해해서 미래를 예측하고, 나중에 조사하는 절차를 반복하면서 시장을 보는 안목이 생기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와 비슷한 분석과정들이 주식투자 승률을 50%에서 51%로 만들어주는 기초가 되길 바라면서 지속적으로 공부하고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관련 FAQ 일관되게 묻는 질문

신용잔고가 증가하지 않음

코스피 지수가 상승추세를 이어가려면, 결국 개인들의 신용잔고거래가 증가해야 합니다.

학습교육프로그램 매매현금 급등

뉴스에서 나오고 있는 것처럼 2023년 1월 투자자별 거래실적을 보면, 외국인의 순매수가 거래지불액 기준으로 절대적입니다.

주식 기업실적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3.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