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례상 차리는 방법,설 차례상 차림그림

차례상 차리는 방법,설 차례상 차림그림

민족 대명절인 설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설날에 맞추어 가족들과 여행을 떠나기도 하고, 코로나의 영향으로 많은 문화들이 간소화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차례를 지내기도 하는데요. 이시간부터 차례를 지내기 위해서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차례상 음식 놓는 법에 관하여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차례라는 것은 차로써 예를 대접해야만 되는 뜻으로, 차례상은 조상님들에게 정성껏 음식을 준비하여 감사한 마음으로 예를 표하는 문화 혹은 풍습입니다.

각 지역별로 음식이나 과일 등의 차이가 있으며, 하지면 공통적으로 연관된 법칙은 있습니다. 이런 차례상의 음식들은 모두 직접 준비해야 하는 것만은 아닙니다.


설날 차례상 차리는 방법차림그림
설날 차례상 차리는 방법차림그림

설날 차례상 차리는 방법차림그림

설날 차례상 차리는 방법 차림그림 차례상을 차리는 방법은 지방마다. 달라 어떤 것이 옳다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차례상을 차리는 원칙은 거의 동일합니다. 차례상은 신위가 있는 쪽을 북쪽으로 봅니다. 제주제사의 주장이 되는 상제가 있는 쪽이 남쪽이고, 제주가 바라볼 때 우측이 동쪽, 왼쪽이 서쪽이 되는 것입니다. 차례상은 보통 5열로 차린다. 병풍에서 가까운 쪽을 1열로, 멀어질수록 차례대로 2열, 3열 등으로 봅니다.

신위가 있는 쪽을 1열로 두고 시접숟가락과 젓가락을 놓는 대접 혹은 접시, 술잔을 올리고 설 차례상에는 밥 대신 떡국을 올리는 것이 특징입니다. 정면을 기준으로 떡국은 오른쪽에, 술잔은 왼쪽에 두고 시접은 중간에 올립니다.

제례 진설법
제례 진설법

제례 진설법

흔히 제사상을 차린다면 홍동백서, 조율이시, 좌포우혜, 어동육서, 두동미서, 생동숙서, 좌반우갱, 면서병동 등의 말이 있습니다.

홍동백서 붉은색 과일은 동쪽에, 흰색 과일은 서쪽에 놓는다. 조율이시 서쪽부터 대추, 밤, 배, 감의 순으로 놓는다. 좌포우혜 포는 왼쪽에 식혜는 오른쪽에 놓는다. 어동육서 어류는 동쪽에 육류는 서쪽에 놓는다. 두동미서 생선의 머리는 동쪽으로 꼬리는 서쪽으로 향하게 놓는다.

생동숙서 동쪽에는 김치를 놓고 서쪽에는 익힌 나물 등을 놓는다. ⑦ 좌반우갱(左飯宇羹), 반서갱동(飯西羹東) : 밥은 왼쪽, 국은 오른쪽에 놓는다. 면서병동 면은 서쪽 떡은 동쪽에 놓는다.

기본 상차림
기본 상차림

기본 상차림

기본 상차림은 다섯 줄입니다. 첫째줄 신위가 있는 쪽부터 밥은 서쪽왼쪽, 국은 동쪽오른쪽에 놓는다. 반서갱동 설에는 일반 제상의 밥대신 떡국을 올리는 것이 특징입니다. 둘째줄 적과 전을 놓는다. 어동육서 머리와 꼬리가 확실한 제수는 동쪽오른쪽으로 머리가 가고 꼬리는 서쪽왼쪽으로 놓는다. 두동미서 셋째줄 탕 종류를 놓는다. 넷째줄 상 왼편에 포북어, 대구를, 오른편에 침채나박김치를 둔다.

좌포우혜 어포를 쓸 때는 생선 배가 아래로 향하게 담는다. 가운데는 숙채삶거나 쪄서 익힌 나물를 둔다. 간장도 가운데 놓는다. 식혜는 건더기만 담아야 합니다. ⑤ 다섯째줄 : 과일이 놓인다. 과일은 무조건적으로 홀수로 올립니다. 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에 놓는다.

차례상 음식종류

차례상 음식종류는 과일, 포, 해, 소채, 육, 어, 적, 갱, 반, 면, 병, 그리고 술이 기본입니다. 과 나무 열매인 생과와 약과, 산자등 조과로 그 종류는 짝수로 합니다. 조대추, 율밤, 시감, 이배등 4가지 생과를 기본으로 하고 있으나 이들 생과만이 제사상에 올라갈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외국에서 들어온 것이거나 새로운 것들은 회피하는 경우가 있으나 이런 것들을 피해야 할 이유가 없습니다..

새로운 음식이 있을 때 어른께 먼저 드리고 먹는 일상의 풍습을 참고한다면 제사상에 새로운 음식을 올려드리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포 어류나 육류를 말린 것입니다. 해 생선이나 고기를 소금에 절여서 만든 음식으로 젓갈을 말합니다.

명절 차례상 복장 주의할 사항

차례상에 올라갈 모든 음식을 요리 할때에는 고춧가루나 마늘을 넣어 양념을 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마늘이나 고춧가루는 귀신을 쫓고 물리치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 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모든 음식을 짝수가 아닌 홀수로 맞추어서 올려야 하는데 이는 우리나라의 음양오행설에 따라서 홀수는 양의 기운을 가진 좋은 수 이기 때문입니다. 곧 다가올 추석 명절 차례상 차림에 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보고 싶었던 가족들과 함께 오랜만에 도란도란 이야기 나누고 정성껏 준비한 영양성분 가득하고 맛있는 음식들 드시면서 유쾌한 명절 보내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설날 차례상 차리는

설날 차례상 차리는 방법 차림그림 차례상을 차리는 방법은 지방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례 진설법

흔히 제사상을 차린다면 홍동백서, 조율이시, 좌포우혜, 어동육서, 두동미서, 생동숙서, 좌반우갱, 면서병동 등의 말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본 상차림

기본 상차림은 다섯 줄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