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 통해서 무료 건강 검진하기, 소변 색상과 증상
소변 색깔, 냄새, 농도는 현재 건강인 처지 상황에 대한 힌트가 될 있습니다. 이상적이고 건강한 오줌 색깔은 맑은 노란색입니다. 투명한 무색도 수분이 많아서이므로 건강한 소변으로 볼 있습니다. 노란색은 유로빌린이라는 체내 화합물의 영향인데 몸에 수분이 많으면 오줌색이 무색에 가까워지고 부족할수록 진한 색깔의 오줌이 나오게 됩니다. 오줌이 뿌옇게 탁한 경우엔 탈수, 음식물 섭취로 인한 일우울한 증상이거나 질환 때문일 있습니다. 요도염이나 방광염, 전립선염, 전립선암, 방광암 등의 비뇨기 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 수 있는 있습니다.
소변에 거품이 많은 거품뇨는 단백뇨 가능성이 있어 신장 기능에 문제가 생겼을 있습니다. 신우신염, 사구체 신염, 당뇨 등의 질병을 의심합니다.
Contents
붉은색 혹은 분홍색 소변
지난번 포스팅에서 혈뇨에 관하여 이야기한 적이 있습니다. 붉은색 소변은 먼저 혈뇨를 의심할 수 있는 수 있는 있습니다. 즉 소변에 비정상적으로 많은 적혈구가 섞여서 나오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 먼저 요로기 쪽 이상을 의심하실 수 있는데, 요로감염, 요로결석, 전립선 비대증, 신장 낭종, 신장이나 방광결석, 그리고 신장암, 방광암, 전립선암 등 비뇨기 계통의 암 등에서 혈뇨가 나올 있습니다. 그런데 소변이 붉은색이라고 모두 혈뇨이거나, 심각한 질병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식품 재료 중에서도 비트나, 블랙베리 같은 것들을 먹으면 소변이 붉거나 분홍색으로 나올 수 있고, 약물 중에서도 결핵약이나 변비치료제 중에 센나 성분이 들어 있는 것(우리나라 변비치료제 중에 센나 성분이 함유된 제품이 많습니다.. )을 먹으면 소변이 붉은 주황색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10. 간질환
간질환도 소변색이 탁한 이유가 될 수 있는데요. 소변색이 탁하고 만약 황달 증상도 동반된다면 간질환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보통 평소에 음주를 지속적으로 하는 분들에게서 간질환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소변과 육체 부위가 색이 노랗게 변한다면 간질환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소변색이 탁한 이유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소변색깔로 보는 건강에 대해서도 간결하게 정리해봅시다.
진한 황색 소변
때때로 소변을 봤는데 변기에 진한 황색 소변이 보여서 놀랄 때가 있습니다. 나도 때때로 경험하는 일입니다. 이게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현상이라면 크게 놀랄 일은 아닙니다. 음식을 짜게 먹었거나, 혹은 비타민 B, 특히 B2 성분이 들어 있는 영양제를 먹었을 때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입니다. 유력한 가루 비타민제 중 레모*이 있다, 그거나, 최근 동안 많게 먹는 고함량 비타민제를 복용하고 나면 어김없이 소변이 진한 노란색으로 나오는데, 그건 비타민제에 들어있는 비타민B 성분 때문입니다.
그런데 특히 다르게 먹은 것도 부재할 때 소변이 진한 노란색으로 나오고, 그것도 일우울한 현상이 아니라 지속된다면, 간 기능에 문제가 생긴 건 아닌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푸른색 혹은 녹색 소변
개인적으로 소변이 노랗거나 갈색 계열이었던 작은 많았지만, 파랗거나 녹색 등의 푸른빛을 띤 작은 없었습니다. 만약 그런 소변을 보면 정말 이거 뭐지 싶을 것 같다. 소변이 푸른색 혹은 녹색 등 띠게 되는 이유는, 음식이나 음료 등에 들어가는 일부분 식용색소 때문일 수 있고, 아미 트립티 라인, 인도메타신, 프로포폴(뉴스에 많게 나찾아와서 들어들 보셨을 듯) 등의 약물 때문일 수 도 있습니다. 그런데요 푸른색 계열의 음료를 먹은 기억도 없고, 이름도 첫번째 들어보는 그런 약물을 복용하거나 주사 맞은 적도 없습니다.면, 녹농균에 의한 요로감염을 의심해 볼 있습니다.
소변이 갈색, 콜라색, 원인은?
1. 수분 부족. 일시적으로 몸에 수분이 미흡한 경우 몸속 유로빌린 색소의 농도가 올라가면서 갈색 오줌이 나올 있습니다. 운동을 격렬하게 했거나, 여름에 땀을 심하게 흘렸거나, 과음을 했거나, 물을 거의 안먹었거나 등으로 탈수 증상이 발생하면 스스럼없이 오줌이 갈색으로 나올 있습니다. 2. 갈색 소변, 간질환, 의아함 간에 문제가 생겨 간기능에 이상이 생길 경우 소화효소인 담즙 이상으로 담즙이 섞여 소변이 갈색, 녹색 등으로 나올 있습니다.
문제가 되는 간질환은 담석증, 간염, 간경변, 간암, 담관암 등으로 간질환 의심인 경우엔 얼굴이나 피부가 누렇게 뜨는 황달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갈색 오줌이 나올 정도면 중증화 되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 부가적으로 피로감, 식욕감퇴, 체중 감소, 우측 상복부 불쾌감이나 통증 등이 같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관련 FAQ 지속적으로 묻는 질문
붉은색 혹은 분홍색 소변
지난번 포스팅에서 혈뇨에 관하여 이야기한 적이 있습니다.
10 간질환
간질환도 소변색이 탁한 이유가 될 수 있는데요.
진한 황색 소변
때때로 소변을 봤는데 변기에 진한 황색 소변이 보여서 놀랄 때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