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세 개편,배기량 가격기준으로, 정부 내년 상반기 중 개편안 마련

자동차세 개편,배기량 가격기준으로, 정부 내년 상반기 중 개편안 마련

산행참고 뉴스 뉴스이슈 서울뉴스1 윤다혜 기자 현재 차는 배기량에 따라 세금을 매긴다. 그렇다. 보니 값비싼 전기차나 수입차가 국산차보다. 자동차세를 훨씬 적게 내는 상황이 연출되기도 합니다. 이에 대한 국민들의 불만이 점차 커지자 정부는 30여 년만에 자동차세 개편을 추진하기로 했지만, 성장 중인 EV 시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16일 업계와 정치권 등에 의하면 대통령실은 배기량을 기준으로 자동차세를 매기도록 규정한 지방세법에 대하여 부과 기준을 차값 등으로 바꾸는 방식의 개선 방안을 마련할 것을 관련 부처에 권고했다.

지금까지 전기차는 친환경차 도입을 촉진해야하는 이유로 여러 편의가 제공됐고, 세금도 그 중 하나였다.


자동차세 부과의 형평성 문제
자동차세 부과의 형평성 문제

자동차세 부과의 형평성 문제

상황이 이렇습니다. 보니 배기량이 낮은 수입차나 전기차수소차를 소유한 사람이 배기량이 높은 차량을 소유한 사람보다. 자동차세를 적게 내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예컨대 1억원이 넘는 EV 테슬라 모델S 소유자는 연간 자동차세를 13만원 내지만, 현대차의 아반떼배기량 1596cc 소유자는 연간 29만원의 자동차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저가 차량을 소유한 사람이 고가 차량을 보유한 사람보다. 자동차세를 더 많이 내는 형평성 문제가 제기되는 이유입니다.

현행 자동차들이 많은 기술발전 등으로 여러 형태를 띠고 있어서 배기량 기준으로 하는 것이 불합리하다는 지적입니다.

가격 외에도 연비, 이산화탄소 배출량 등 고려
가격 외에도 연비, 이산화탄소 배출량 등 고려

가격 외에도 연비, 이산화탄소 배출량 등 고려

차량가격 기준으로 자동차세를 부과하는 방안은 재산세적 성격을 강화하는 방향이지만, 원인자 부담 성격을 완전히 배제하는 것은 아닙니다. 차량가격 외에도 연비, 이산화탄소 배출량 등의 요인들도 고려해야 합니다. 연비가 높은 차량은 동일한 주행거리에 비해 연료 소모량이 적으므로 도로 사용료나 환경보호세 등의 부담이 낮아집니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낮은 차량은 기후변화를 유발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이 적으므로 환경적 비용이 낮아집니다.

따라서 연비나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높은 차량에 대해서는 자동차세를 비교적 높게 부과하는 것이 공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행안부는 이런 요인들을 어떠한 방식으로 반영할 것인지에 대하여 전문가와 협의할 계획입니다.

대통령실 권고안과 행안부 전개 계획

행정안전부는 대통령실 권고안을 수용하고, 한국지방세연구원과 함께 자동차세 개편 추진단을 출범시켜 전문가, 관계부처 등의 의견을 수렴해 내년 상반기까지 개편안을 마련할 것입니다. 행안부는 차량가격 기준으로 자동차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이는 세부담이 높은 국산차 소유자의 부담을 줄이고, 세부담이 낮은 수입차 소유자의 부담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행안부는 차량가격 기준으로 자동차세를 부과하는 경우, 차량가격은 어떠한 방식으로 산정할 것인지, 차량가격 외에도 연비, 이산화탄소 배출량 등 다른 요인들은 어떠한 방식으로 반영할 것인지, 차량가격이 바뀌는 경우에는 어떠한 방식으로 대응할 것인지 등의 세부 사항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자동차세 조회 및 납부

위 설명드린 자동차 세액 기준을 세밀히 아실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전산상으로 계산이 되어 자기가 소유한 자동차에 관련해서 세액이 메겨져 그에 대한 비용을 조회 후 기간 내 납부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세액을 언제 내야 하며 어떠한 방식으로 조회 및 납부를 하면 되는 건지 알아보겠습니다. 1 납부기간 자동차세는 1년에 2번을 납부해야 하며, 아래 기간 내로 납부를 하셔야 추가 과태료를 물으시지 않겠습니다.

상반기제1 기분 6월 16일 30일 하반기제2 기분 12월 16일 31일 2 조회 및 납부 이택스 및 위택스로 조회 및 납부가 가능하나, 이택스는 서울에 소재지가 있는 경우에만 이용이 가능하니, 전역으로 이용가능한 위택스로 정리를 하겠습니다.

연납의 장점

1. 연납할 경우 연세액의 7를 할인받은 금액으로 한 번에 납부할 있습니다. 100만 원의 자동차세를 납부해야 할 경우 7 감면된 금액인 93만 원을 한 번에 납부합니다. 2. 1년에 2번 필수로 납부해야 하는 자동차세를 한 번에 납부할 있습니다. 한 번에 납부하면 세금 납부에 대한 의무를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3. 세액공제를 받을 있습니다. 연납한 자동차세는 소득공제처리 될 있습니다.

결론 친환경 모빌리티 선택

결국, EV 구매는 경제적 이점과 환경 보호 모두를 고려하는 중요한 결정입니다. 지혜로운 소비자로서 친환경 모빌리티 선택으로 지구를 지켜주세요 이상으로 EV 구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자동차세 부과의 형평성

상황이 이렇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가격 외에도 연비, 이산화탄소 배출량 등

차량가격 기준으로 자동차세를 부과하는 방안은 재산세적 성격을 강화하는 방향이지만, 원인자 부담 성격을 완전히 배제하는 것은 아닙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대통령실 권고안과 행안부 전개

행정안전부는 대통령실 권고안을 수용하고, 한국지방세연구원과 함께 자동차세 개편 추진단을 출범시켜 전문가, 관계부처 등의 의견을 수렴해 내년 상반기까지 개편안을 마련할 것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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