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가 미국보다 먼저 금리 인상 할까
더 소중한 것은 미국 연준의 금리 인상 시기에 기계적으로 대응해 금리를 조정하지는 않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이 총재는연준의 통화정책은 국내 금융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소중한 고려 요인이지만 국내 경제 여건에 맞춰 결심하는 것이 맞다. 예전 사례를 보더라도 한은이 연준보다. 먼저 조정한 경우도 있었고, 그 반대의 경우도 있었어요. 라고 못 박았습니다. 물론 한국은행이 먼저 금리를 조정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지만 과연 우리나라가 연준에 앞서 금리를 인상하면서 개입할 가능성이 있을까 생각해 봤습니다.
한국은행의 예전 기준금리를 보면, 2008년 말 서브프라임 모기지발 세계경기 침체로 급격하게 금리를 인하했고, 2012년부터 유럽 경제안 불안에 따라 금리를 인하해 왔어요.
Contents
미국 금리인상의 중요한 근거는 고용률.
최신 미국 증시 등 세계적인 자본시장은 연내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이 없습니다.고 선을 그은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의사록을 확인하며 일제히 하락했다는 기사다. 그리고 미국의 금리인상기조가 변하지 않은 주요한 근거를 고용지수로 들고 있었어요.다시 말해서 ,미국 등 정상적인 국가들의 금리인상은미국 시민의 소득활약 행태를 고려하면서 올리는 것을 볼 수 있어요.
금리인상 효과
첫번째 금리라는 것이 한 나라의 중앙은행이 고르는 것이고 우리나라는 한국은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는 미국의 영향을 많이 받아 미국에선 금리를 올리게 된다면 따라가는 현상이 있는데요. 대한민국은 7월까지 유지되었던 0.5의 기준금리를 8월 말에 0.75으로 올렸고 이로 인해 어떤 효과를 얻는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금리인상 효과로는 위와 같은 효과가 나타날 수 있으며 때문에 늘 우리나라 기준이율이 이번 달에는 어느 정도이해 체크하는 습관을 들이셔야 미리미리 준비를 해볼 수 있습니다.
1 금융권의 예금, 적금을 가입하는 사람들이 늘어난다. 대출이자가 줄어들기 위해 대출을 상환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난다. 주식 시장 및 부동산 시장의 유동자금이 줄어들 수 있어요. 투자심리가 위축됩니다.
금리는 시장에서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외생변수라는 주장을 폈었다.
우리나라의 금융기관들과 대다량의 경제전문가들에서는 이율이 금융시장에서 형성되는
자연스러운 돈의 비용이라 주장하겠지만, 그렇지가 않습니다. 각국 중앙은행의 금리변수 조절과 공개시장조작으로국가 혹은 공기업, 민간 기업의 채권금리나 대부금리,
그리고 우리나라와 같이 개방화된 외환시장에서 환율에 영향을 주는 메커니즘입니다. 물론, 그 금리변수에 따라서, 시장이 영향을 받고, 또 그 시장환경에 따라 정책이 피드백되기도 합니다.
미국 금리인상의 중요한 근거는 고용률.
최신 미국 증시 등 세계적인 자본시장은 연내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이 없습니다.고 선을 그은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의사록을 확인하며 일제히 하락했다는 기사다. 그리고 미국의 금리인상기조가 변하지 않은 주요한 근거를 고용지수로 들고 있었어요. 고용지표는 인플레이션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양면으로 중요합니다. 임금상승이 근원물가상승에 치명적인 요인이라는 것은 달리보면, 임금상승을 보고, 중앙은행의 통화정책이 변화한다고도 읽을 수가 있습니다.다시 말해서 , 미국 등 정상적인 국가들의 금리인상은 미국 시민의 소득활약 행태를 고려하면서 올리는 것을 볼 수 있어요.
그래서 올해안에 금리 올리나?
개인적으로 우리나라가 미국보다. 먼저 기준금리를 올리는 것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앞서 설명처럼 우리나라가 금리인상으로 가지는 이점이 적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우리나라가 양적완화를 하는데 한계에 도달했다면 이야기가 조금 달라집니다. 미국에서 무제한으로 양적완화를 할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는 기축통화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화폐는 기축통화가 아니기 때문에 찍어내면 찍어낼수록 원화 가치는 빠르게 떨어집니다.
한국은행에서 미국보다. 먼저 금리인상을 할 수도 있다고 시사한 것은 아무래도 떨어진 원화가치를 올리기 위해서일 듯합니다. 마지막으로 한국은행은 57조원 국고채 매입 계획은 그대로 진행한다고 하는데 이것은 금리 인상과 반대되는 행보입니다. 때문에 우리나라가 먼저 기준금리를 올릴 가능성은 너무 낮고, 만약 오로지 올린다고 해도 너무 소폭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종종 묻는 질문
미국 금리인상의 중요한 근거는
최신 미국 증시 등 세계적인 자본시장은 연내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이 없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금리인상 효과
첫번째 금리라는 것이 한 나라의 중앙은행이 고르는 것이고 우리나라는 한국은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금리는 시장에서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외생변수라는 주장을
우리나라의 금융기관들과 대다량의 경제전문가들에서는 이율이 금융시장에서 형성되는자연스러운 돈의 비용이라 주장하겠지만, 그렇지가 않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