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기준금리 추가 인상의지 (feat 우리나라는)

미국 기준금리 추가 인상의지 (feat 우리나라는)

미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이하 연준의 정책금리 인상이 국내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한국과 미국 상호국의 금리 차이가 22년 만에 역대 최대인 2.0포인트 격차가 나면서 제기되는 원달러 급등에 대한 우려가 대표적입니다. 여기에 가계 대출에 속도가 붙고 있어 다음달 뚫리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한국은행이하 한은의 결정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금융업계에 의하면 미 연준은 지난 26일현지시각 열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했다.

이에 따라 한국3.5와 미국5.255.5 금리 차는 역대 최대인 2.0포인트로 확대됐습니다.


연내 12회 추가 금리인상 필요
연내 12회 추가 금리인상 필요

연내 12회 추가 금리인상 필요

예상보다. 경기가 좋았다는 것은, 예상보다. 인플레이션은 감소하지 않았다는 말과 동일합니다. 음식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인플레이션율을 보시면 미국은 소폭 하락 중이나, 유럽은 미국보다. 하락율이 낮고 영국은 여전히 인플레이션율이 오르고 있습니다. 근원 인플레이션율이 많이 떨어지지 않았다는 것은 인플레이션이 잡히지 않고 다시 반등할 수 있다는 리스크를 포함하며, 최근 파월의장은 연내 12회 추가적인 금리인상이 가능하다고 예고했습니다.

미국만 기준금리를 인상한다고 밝힌 것이 아닙니다. 노르웨이와 영국에서도 6월에 0.5포인트 금리인상을 발표했으며, 캐나다와 호주 중앙은행도 일시정지했던 금리인상을 재개했습니다.

국내 금융전문가들의 의견
국내 금융전문가들의 의견

국내 금융전문가들의 의견

국내 금융전문가들은 우리나라의 연내 금리 인하는 힘들 것이란 공통의 전망을 내놓고 있습니다.

안예하 키움증권 연구원은 “한은 대출제도 개편은 부동산 PF(작업 파이낸싱) 대출 우려를 사전에 방지한 것으로 보인다”며 “금융권 유동성 지원책을 최대한도로 늘리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금리 정책은 큰 변화가 없을 것이다”고 내다봤다. 안 연구원은 “7월 미국 연준의 금리 인상으로 한미 금리차가 확대됐지만 환율 변동성이 낮고 외국인 자본유출 우려가 제한적이다”며 “이같은 정책 개편 또한 앞으로 금리 정책이 추가 긴축으로 나아갈 가능성을 낮춘 것으로 본다”고 언급했다.

원인3 직간접적인 정부지원

금리인상과 한꺼번에 진행하여 정부는 양적긴축으로 시중에 돈을 흡수한다고 했지만, 여러 가지 상태에서 정부가 불가피하게 돈을 풀었거나, 결과적으로 경제성장에 도움이 된 상황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예상보다. 따뜻했던 유럽의 겨울 작년 겨울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으로 천연가스의 큰 비중을 러시아에서 공급받던 유럽에선 에너지 가격 폭등 위기가 있었습니다. 유럽 주요 국가들은 급속도로 공급망을 다변화하고 미리 천연가스를 비축했으며, 다행이게도 지난 유럽의 겨울은 두드러지게 따뜻해서 우려했던 에너지 위기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유럽 정부는 약 8,500억 달러를 지출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가와 천연가스 가격 하락: 석유 가격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전 수준보다. 더 낮아졌습니다. 에너지 가격하락은 전 세계적으로 인플레이션을 낮추는데 큰 영향을 줍니다.

한국은행 입장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과거 수차례에 걸쳐 한미 금리차에 기계적으로 대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그는 지난 13일 기자간담회에서도 환율이라는 것이 금리이자율 격차에만 믿는 것이 아니다라며 최근 한국 반도체 경기 등이 좀 나아지면서 외국에서 채권도 들어오고 외화 수급 사정도 개선되고 하다보니 환율이 금리차가 커졌음에도 불구하고 방향이 바뀌고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한은은 미국 등 주요국 물가와 경기 상태에 따른 국내외 금융시장 변동 확장 가능성에 유의해 시장상황을 모니터링한다는 방침입니다.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인하를 미리 예측해서 움직이는 것은 너무나 어렵습니다. 저 같은 개인도 당연히 그렇지만, 투자전문가들도 하기 어려운 일인데요. 오죽하면 연준에게 맞서지 말라는 말도 있지 않겠습니까.하지만, 많은 투자대가들의 말처럼 최근 몇 년동안 급속도로 상승한 기준금리가 일생에 한 번씩 찾아오는 투자기회를 만들어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금을 잘 준비하고 투자처를 챙겨뒀다가 필요한 순간에 망설이지 말고 투자할 수 있도록 잘 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연내 12회 추가 금리인상

예상보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내 금융전문가들의 의견

국내 금융전문가들은 우리나라의 연내 금리 인하는 힘들 것이란 공통의 전망을 내놓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원인3 직간접적인 정부지원

금리인상과 한꺼번에 진행하여 정부는 양적긴축으로 시중에 돈을 흡수한다고 했지만, 여러 가지 상태에서 정부가 불가피하게 돈을 풀었거나, 결과적으로 경제성장에 도움이 된 상황들이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