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장염 초기증상 병원 위치 급성 충수염 증상

맹장염 초기증상 병원 위치 급성 충수염 증상

맹장염(급성충수염)이란 소장과 대장이 만나는 부위인 충수돌기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이 병은 연마다 10만 명당 10명 이상에게서 발생하며, 특히 10~30대 미숙한 연령층에서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최근들어 식버릇 변화적 등으로 인해 40대 이후에서도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여름철에 주의해야 하는 질질병 중 하나라고 합니다. 맹장염(급성충수염) 총체적 환자의 절반 정도에서는 전형적인 임상 양상으로 병이 진행하기 때문에 의사라면 간단한 진찰만으로도 쉽게진단할 수 있습니다.


Causes
Causes

Causes

맹장염의 일어나다 원인은 틀림없이 보고된 바가 없습니다. 다만 전문가들에서는 맹장의 일부가 막히거나 이물질(머리카락, 변 등)이 쌓이면 맹장염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맹장 폐쇄를 유발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이 있습니다. 아래와 똑같은 경우 맹장이 막혀 맹장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맹장이 폐쇄되면 안에서 세균이 증식하게 됩니다. 일종의 게실염인 셈입니다. 폐쇄된 맹장 안에서 세균이 증식하면서 염증과 고름이 차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복부 통증을 비롯한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맹장염(충수염) 진단
맹장염(충수염) 진단

맹장염(충수염) 진단

맹장염(충수염)은 환자의 증상, 신체 검진, 혈중 백혈구 증가 같은 것을 기준으로 진단하며, 복부 초음파, CT 검사 같은 것을 시행합니다. 신체 검진의 경우, 좌 하복부 촉진 시 우하복부 통증이 발생하며(Rovsing sign), 압통점을 눌렀던 손을 떼면 통증이 심해지는 저항 압통(Rebound tenderness)을 보입니다. 복부 초음파는 가임 여성, 소아의 맹장염 진단에 유용하고, 천공, 농양 형성의 유무 같은 것을 확인하거나 다른 질환과의 감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 단순 X-ray, 혈액 검사, 소변 검사 등이 이용됩니다. 맥버니 포인트 급성 충수염을 진단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충수가 자리한 부분을 눌렀을 때 통증(압통)이 있는지 유무입니다.

맹장염 판단 방법은 어떠한 방안으로 되나요?

먼저 병원에 방문하면 의사 선생님께서 환자의 병력 청취 및 이학적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혈액검사나 복부 초음파 아니면 CT 촬영을 통해서 다른 원인들을 배제하면서 명확한 진단을 내리게 되는데요. 만약 수술 후 조직검사 결과 상 림프여포성 유사천공(lymphoid follicular pseudothoracic invasion) 소견이 관찰 된다면 급성충수염이 아니라 게실염이라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충수염의 증상 경고 징후는 무엇입니까?

맹장염의 가장 흔한 증상은 통증입니다. 연마다 배꼽이나 배꼽 근처에서 시작하여 잠시 왔다가 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일반적으로 복부(배)의 오른쪽 아래로 내려가 더 심해지고 더 일정해집니다. 보통 걷거나 기침을 하면 아프다. 맹장염의 다른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열 (고열) 메스꺼움 (토할 것 같은 느낌) 식욕 부진(먹고 싶지 않음) 구토, 일반적으로 한두 번만 설사 아니면 변비 어린아이들은 어디가 아픈지 말하기가 어려우며 여러분이 알 수 있는 것은 그들이 아프다는 것뿐입니다.

맹장염이라면 대개 통증은 위 오른쪽에만 있을 것입니다. 위염과 달리 구토나 설사는 일반적으로 맹장염으로 경미합니다.

Symptoms

맹장염이 발생하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맹장염에서 나타나는 복통의 특징은 이곳저곳 이동해야만 되는 점입니다. 처음부터 오른쪽 아랫배가 아픈 경우도 있지만 윗배 혹은 배꼽에서 시작된 통증이 오른쪽 아랫배 혹은 윗배로 이동하기도 합니다.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복통이 약해지기도 혹은 더 심해지기도 합니다. 여기서 한 가지 주목할 점은 복통의 강도와 연관 없이 압통(Tenderness)과 저항 압통(Rebound tenderness)이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배를 지그시 눌렀을 때 나타나는 통증인 압통은 기타 다른 질환들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누른 손을 ‘뗄 때’ 나타나는 저항 압통은 맹장염과 복막염에서 나타나는 특징입니다. 그래서 신체 진찰을 할 때 특히 이 부분을 면밀하게 관찰해야 합니다.

맹장염 예방법은 없나요?

식버릇 개선이 극도로 중요한데요. 고지방 먹거리 섭취를 줄이고 섬유소가 다채로운 채소 위주의 식단을 지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서 장운동을 활성화시켜 주는 것도 도움이 되며, 배변 버릇 조절을 통해서 변비를 막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연관 FAQ 지속적으로 묻는 질문

Causes

맹장염의 일어나다 원인은 틀림없이 보고된 바가 없습니다.

맹장염충수염 진단

맹장염충수염은 환자의 증상, 신체 검진, 혈중 백혈구 증가 같은 것을 기준으로 진단하며, 복부 초음파, CT 검사 같은 것을 시행합니다.

맹장염 판단 방법은 어떠한 방안으로

먼저 병원에 방문하면 의사 선생님께서 환자의 병력 청취 및 이학적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