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일때 복용하지만, 코로나 치료에도

장염일때 복용하지만, 코로나 치료에도

극심한 복통과 오심, 구토 등 장폐색 증상을 보이것은 환자를 진료하는 의사는 복부 CT 등 원하는 검사를 실시하고 수액 제공 등의 조치를 취한 뒤 원하는 경우 적경험한 시점에서 수술해야 할 주의의무가 있습니다. 장폐색은 식도에서 위, 소장 등에 이르는 소화관의 일부가 부분적 아니면 완전히 막혀 음식물이나 내용물이 통과하지 못 하는 상황인 질환을 의미합니다. 장폐색의 원인은 수술 후 협착 등으로 생겨나는 기계적 장폐색과 장의 운동이 중지되어 기능적으로 막히는 마비성 장폐색으로 나눌 수 있어요.

장폐색의 증상은 오심, 구토, 복부통증, 팽만, 가스배출이 안되는 것 등이며, 복부 X-ray 검사로 진단이 가능하며 내시경검사, CT 검사 등이 추가적으로 필요합니다.


장폐색 진단, 치료, 수술 지연 사건
장폐색 진단, 치료, 수술 지연 사건


장폐색 진단, 치료, 수술 지연 사건

환자 A는 피고 K병원에서 직장암 수술을 회장루조성술(Loop ileostomy)을 받았으며, 그 뒤 11월 30일까지 12차례 항암치료를 받았습니다. 환자는 12월 14일 간헐적 복통이 있고, 회장루를 통해 대변이 평소보다. 적게 나오는 증상이 있어 피고 병원 외래에 내원했다. 의료진은 환자에게 복부 X-ray 검사를 실시한 후 부분적인 장폐색증(partial intestinal obstruction)이 의심된다고 진단했고, 환자에게 증상이 더 심해지면 다시 내원하라고 지시했다.

환자는 12월 22일 아침부터 회장루에서 대변이 나오지 않고 복부 팽창 및 고통이 있었으며 오후부터 가스 배출도 되지 않아 같은 날 오후 10시 11분 피고 병원 응급실에 내원했다.

담도폐쇄증 증상
담도폐쇄증 증상

담도폐쇄증 증상

◎ 황달 담도폐쇄증을 앓을 때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로 혈액 속에 존재하는 빌리루빈 색소가 담도 폐쇄로 인해서 간에서 제대로 처리되지 못해 점차 혈액 속에 축적되어 황달이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신생아들은 건강하더라도 출생 후 2주까지는 간 기능이 제대로 성숙되지 않기 때문에 증상을 보이것은 경우가 많지만 황달 증상이 2주 이상 영원히 지속된다면 이것은 병적 황달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 소변과 대변 색의 변화하는 정세 담관이 막히게 되면 빌리루빈 색소 수치가 높아짐에 따라 소변 색이 짙어지거나, 변 색깔이 흰색, 회식 아니면 묽은 변이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황달이 심한 경우는 황색의 변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 복부 팽만, 복수감 담도폐쇄증이 계속적으로 진행되는 경우 복수가 차서 배가 불러오고 호흡어려움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급성 대장염 핵심 증상

급성 대장염의 핵심 증상은 설사입니다.

세균에 감염되면 장관 내로 수분과 전해질이 흡수되지 않고 오히려 분비되어 발생합니다. 바이러스성 장염은 발열, 구토, 물 같은 설사, 배꼽 주변 복통이 나타납니다. 심한 복통, 고열, 다량의 설사 그리고 피가 묻어나오는 설사인 경우에는 세균성 장염인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장염은 일주일 이내에 저절로 호전되나 유아나 고령자, 면역 결핍자는 탈수나 고열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비위관 삽입, 개복술 지연

복부 CT 검사 결과를 판독한 결과 환자는 회장루 부위에 장폐색 원인이 있어 보이고, 회장루 근위부 소장은 많게 늘어나 있었으며, 회장루 원위부는 쭈그러든 상태로 외과적 수술이 원하는 상태였다. 의료진은 11시 18분 환자에게 비위관(L-tube)을 삽입했고, 11시 35분 입원 조치한 뒤 수액과 항생제를 하나하나씩 투여했다. 의료진은 환자의 고통이 지속되자 12시 47경 L-tube 감압술을 시행했고, 오후 2시 10분 진단적 개복술을 실시해 회장루 근위부에 밴드형 조직이 장을 감싸고 있어 폐색을 만들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의료진은 장루폐쇄술(복원술) 및 장관유착박리술을 실시하고 환자에게 L-tube 감압조치를 유지하며 산소, 승압제를 투여하고, 항생제를 교체했다.

나. 패혈증 처치 지연 오류 여부

(1) 환자는 수술 후 발열, 혈압 저하, 맥박 증사, 소변량 차감 등의 증상을 보였습니다. 이에 대하여 환자의 진료기록을 감정한 의사는 수술 후 환자의 패혈증이 심해졌기 때문이라는 소견을 밝혔다. (3) 이런 사정을 종합해 보시면 피고 병원 의료진에게는 환자의 패혈증에 대하여 적경험한 검사 및 처치를 지연해 최선의 조치를 취하지 않은 과실이 있다고 보는 게 타당합니다.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