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자 위한 "새출발기금" 왜 신청 안하지

자영업자 위한 "새출발기금" 왜 신청 안하지

내맘대로 경제 새출발기금은 자영업자가 코로나19동안 받은 대출금을 완화하겠다는 정부의 의지를 반영한 기금인데요, 크게 두가지 방안으로 자영업자들의 부담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먼저 정부는 자영업자들의 빚을 최대 80%까지 탕감해주는 방법, 아니면 이자를 깎아주는 방법 크게 두가지 입니다. 원금상환을 돕거나, 금리 상환의 부담을 덜어주는 방식인데요, 분명히 도와주는 바식입니다.


imgCaption0
배드뱅크의 관리 방식

배드뱅크의 관리 방식

배드뱅크는 은행이 전적으로 만들거나, 정부기관이 시스템 안정성을 위해 만듭니다. 은행이 전적으로 제작하는 배드뱅크는 자체 보유한 부실자산을 연마다 일정 부분 자회사인 배드뱅크로 보내 건성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정부기관이 제작하는 배드뱅크는 금융구조조정원 여건에서 급증하는 은행 부실자산을 적극적으로 사들여 일우울한 위기에 빠진 금융사들을 지원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어떤 형태든 부실채권이나 부실자산만을 별도로 매수해 다시 시장에 유통시킨다는 점에서 일종의 구조조정전문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은행이 신용 대출한 채권시장 중 원금이 30일 이상 연체된 채권을 관리기구가 매입합니다. 이후 지연 60일까지는 기존 대출에 대한 재생 관리를 하고 60~90일 이내에는 고객별 연착륙 컬설팅 및 개별화된 현황 구조를 변화하는 방안입니다. 90일 초과 시에는 부도 및 신용불량인포 등재 이전에 구조조정을 실시합니다.

자영업자는 빚 탕감?

결론을 먼저 말하자면 자영업자들은 대출을 갚아야 합니다. 대출을 갚을 대상이 은행에서 정부로 변화하는 것입니다. 대리 은행으로부터 매달 매주 독촉을 받지 않는 것뿐입니다. 그래도 계속해서 빛 독촉을 받지 않으니 마음이 편안하지 않을까라고 정부는 고민하고 있습니다. 배드뱅크를 하게 되면 소상인가된 입장에서 공사가 보유한 다채로운 채무조정 시스템을 통해서 채무자의 신용회복을 지원할 수 있고, 보유한 부실채권을 재매각하지 않아 채무자의 혼자 인포 유출을 방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금융기업 측면에서는 공정한 가격결정이 되며 즉각적인 매각과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채권을 재매각하지 않아 민원 발생이 줄어들고 간편한 매각절차로 비용절감을 할 수 있습니다.

청년 빚탕감 신청방법

정부 빚탕감 대상자 신청 방법은 신용회복위원회 신속채무조정 신청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신속채무조정 지원 대상은 최신 6개월 이내 발생한 채무가 총 채무액 30% 미만이며 자산 평가액이 신용채무액 총액을 초과하지 않고 연체기간이 30일 이하인 사람입니다. 연체가없더라도 최신 6개월 이내에 실직 폐업 휴직으로 인해 연체가 예상되거나 최신 1달 이내에 3개월 이상 아니면 혼자 신용평점 하위 10% 이하면 됩니다.

우리나라 배드뱅크 ”캠코”

우리나라에서 정부 출자기관인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배드뱅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캠코(KAMCO)는 1962년 설립되어 금융기관 부실회사채 인수, 정리 및 기업구조조정 업무, 금융소외자의 신용회복 지원 업무, 국유재산관리 및 체납조세정리 업무처리 이렇게 것들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즉, 은행과 배드뱅크 역할을 한꺼번에 하고 있습니다. 배드뱅크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2009년 20조 원 크기의 구조조정기금을 조성, 부실채권을 사들이는데 이를 일부분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정치권이 부실채권을 사들이기 위해 별도로 배드뱅크를 따로 만들지 아니면 캠코의 자본금을 늘려 활용할지 지켜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청년 특례 채무조정제도

새 출발 기금과는 조금 다른 성격으로 이름처럼 만 34세 이하의 청년들만 적용되는 제도인데요. 즉, 여기까지만 본다면 이번 빚 탕감 정책의 대상자는 청년과 소상공인에 한정되어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에 해당되지 않는 일반 직장인 및 중장년층의 반발이 심하다고 합니다. 청년 특례 채무조정 지원내용

만 34세 이하를 대상으로 3~50% 이자감면 혜택을 제공하고, 3년 이내로 가숙련된 가숙련된 원금상환원금상환 유예기간 동안은 3.25%의 낮은 이율을 제공해주고 기간은 1년입니다.

논란의 요지

이번 청년 특례 채무조정제도의 가장 큰 논란의 요지는 빚투 청년들 그야말로 금융위원장은 지난 7월 말 국회 정무위에서 발언한 내용으로 ‘투자에 실패한 사람도들어갈 수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발언해서 이렇게 논란이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배드뱅크 사례

– 1997년 외환위험 현황 발생하다 후, 김대중의 정부는 기업 부실채권을 정리하기 위해 ”부실채권정리기금”을 설치해 부실회사채 약 148조 원을 정리했습니다. – 노무현 정부는”한마음금융”, ”희망모아 유동화 전문”이 신용신용신용카드 대란 이후 신용회복 지원을 위해 설치했습니다.

연관 FAQ 항상 묻는 질문

배드뱅크의 관리 방식

배드뱅크는 은행이 전적으로 만들거나, 정부기관이 시스템 안정성을 위해 만듭니다.

자영업자는 빚 탕감?

결론을 먼저 말하자면 자영업자들은 대출을 갚아야 합니다.

청년 빚탕감 신청방법

정부 빚탕감 대상자 신청 방법은 신용회복위원회 신속채무조정 신청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