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용직 실업급여 수급조건과 신청방법

일용직 실업급여 수급조건과 신청방법

코로나19와 경기침체로 인해 실업률 근로자가 늘어남에 따라 실업급여 수급자도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실업기간 동안 재 취업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실업급여의 신청방법과 필요요건 그리고 개정된 내용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실업급여란 고용보험 가입자가 실직하여 구직 활동을 하는 기간 동안에 소정의 급여를 지원함으로써 실업으로 인한 생계불안을 극복하고 생활의 안정을 도와 재취업의 기회를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실업급여는 구직급여와 취업촉진수당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② 실업급여 신청기간은 빠를수록 좋습니다.
② 실업급여 신청기간은 빠를수록 좋습니다.

② 실업급여 신청기간은 빠를수록 좋습니다.

실업급여는 1년 안에 신청하셔서 받아야 합니다. 퇴직일 다음날을 기준으로 12개월(1년)이 경과해버리면 신청자격이 없어지기 때문에 퇴직이나 퇴직 재빠르게 신청하는 것이 좋고 홍길동의 경우처럼 실업급여 수급기간이 길수록 빠르게 신청하셔서 1년 안에 자신에게 주어진 실업급여를 모두 받아야 하죠. 예시) 위에서 예로 든 38세의 홍길동은 2020년 3월 21일 퇴사를 하였지만 실업급여를 깜빡하고 2021년 1월 1일에 실업급여를 신청했습니다.

그럼 홍길동이 받게 되는 실업급여 수급기간(소정 급여일수)은 며칠이 될까요?? → 홍길동이 퇴직 다음날 재빠르게 신청했다면 홍길동은 150일의 소정 급여일수를 받게 됩니다.

본인의 질환 및 부상 수급기간 연장
본인의 질환 및 부상 수급기간 연장

본인의 질환 및 부상 수급기간 연장

수급자격 이해 후 상병의 경우는 수급기간의 연장신고나 상병급여 청구에서 수급자가 결심하는 것으로 합니다. 수급자격 이해 신청 전 부상 및 질병에 대해서는 상병급여의 지급 불가능으로 수급자격자의 신고 때문에 수급 소요 기간 연장이 됩니다.

상병급여를 지급된 경우에는 상병급여와 해당되는 부상 혹은 질환 등으로 수급기간을 연장할 수 없습니다.

조기취업수당 신청 방법
조기취업수당 신청 방법

조기취업수당 신청 방법

조기 재취업수당 신청은 재참여 후 1년이 지난 다음날 바로 신청 가능하고 온라인과 오프라인 중 선택해서 할 수 있지만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게 편리하고 서류도 간편합니다. 온라인 신청은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신청은 모바일로도 할 수 있지만 조기취업수당 신청은 PC에서만 할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취업과 해당되는 정보들을 입력하고 고용사실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를 첨부해서 전송하면 신청이 끝납니다.

65세 이후 근무형태에 따른 근로 단절이 있으면 안 됩니다.

일용근로자와 상용근로자가 있습니다. 65세를 기점으로 65세 예전에는 일용근로자에서 상용근로가 될 수도 있고 상용근로자에서 일용근로가 될 수도 있습니다. 비자발적 사유로 이직을 65세 이후에 했다면 중간에 근로 단절이 있으면 안됩니다. 그런데요 65세 이전에 일용근로 자였던 분이 65세 이후에도 일용근로자로 근무할 경우 중간데 10일 이상의 근로단절이 있으면 안 됩니다.

정리하자면 65세 이후라도 근로단절이 없이 지속적으로 고용되며 있었고 비자발적 퇴사였다면 실업급여가 생활 가능합니다.

① 실업급여 수급기간(소정 급여일수)

일반적으로 말하는 실업급여는 구직급여를 말합니다. 구직급여는 고용보험 가입이력 기간과 나이에 따라 수급일수가 달라집니다. 이와 유사한 실업급여 수급일수를 ”소정 급여일수”라고 합니다. 소정급여일수는 최소 120일에서 최대 270일 사이 차등 적용하여 지급됩니다. 아래의 그림을 참조하십시오. 위의 그림과 같이 이직일이 2019년 10월 1일 전과 후로 나뉘어 적용됩니다. 연령에 따른 구분이 더 세분화되었던 실업급여 일수는 2019년 10월 1일 이후로 50세를 기준으로 단순화되었으며 최소 120일 ~ 최대 270일로 수급일수가 더 확대된 것입니다.

예시) 38세의 홍길동은 2020년 3월 21일 A직장에서 비자발적 사유로 인해 퇴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홍길동은 A직장에서 2년(24개월) 동안 근무하였으며 관련 기간 동안 A직장에서 당연히 고용안정 보험에 가입되어 있었습니다.

창구에서 실업급여 신청완료

코드 차례가 되었을 때 창구에서 신분증 제출하고 결론적 근무지랑 온라인으로 학습법 듣고 왔는지 별도의 것들 물어보셨던 거 같다. 연금 가입 여부도 체크할 수 있었는데 신청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210일 동안 실업급여 수급이 가능해서 안내장을 주시면서 보존된 실업인정일에 센터에 출석해야 한다고 하셨음.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지 않냐고 여쭤보니 실업률 인정일 이틀 전쯤에 안내문자가 갈 건데 검토 후에 문자 보내는 거라고 문자 내용대로 진행하면 될거 같다고 답변 받았음. 이와 같이 실업급여 최초신청이 끝이났다.

그리고 실업급여 대기기간이란걸 어렴풋이 들어서 찾아봤는데 실업급여 신청한 날로부터 7일 동안은 실업급여 지급일수에서 제외된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블로그에서 참고하면 될것 같다. 대기기간에 대한건 잘 몰라서 실업급여 기다리는 시간이 생각보다. 길어서 당황함. 빠르게 수도권 돌아다가찾아와서 신청할껄 잠깐 후회하긴 했다.

관련 FAQ 일관되게 묻는 질문

실업급여 신청기간은 빠를수록

실업급여는 1년 안에 신청하셔서 받아야 합니다.

본인의 질환 및 부상 수급기간

수급자격 이해 후 상병의 경우는 수급기간의 연장신고나 상병급여 청구에서 수급자가 결심하는 것으로 합니다.

조기취업수당 신청 방법

조기 재취업수당 신청은 재참여 후 1년이 지난 다음날 바로 신청 가능하고 온라인과 오프라인 중 선택해서 할 수 있지만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게 편리하고 서류도 간편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