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자 거래 시의 원천징수세율, 또 원천징수 신고 알아보기 (국세청 홈택스 )

이자 거래 시의 원천징수세율, 또 원천징수 신고 알아보기 (국세청 홈택스 )

재테크 이자배당 소득지급조서 : 원천징수 세액을 검증 가능한 사실 원천징수 : 세금을 미리 공제하는 것, 세금을 원천적으로 미리 거둬들인다. 이자소득의 원천징수세율은 이자소득에 대한 세무 14%와 이자소득에 대한 지방소득에 대한 세무 1.4%를 더한 15.4% 입니다. 시중은행에 예금 같은 것을 한 후에 받는 기본적인 이자소득에 대한 원천징수세율을 의미합니다. 이자소득의 경우, 이자를 지급하는 은행에게 이자소득에 대한 원천징수 의무가 있습니다. 따라서 원천징수 의무자인 은행은 원천징수내역을 세법에서 정해 놓은 서식에 정리해서 예금주에게 주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이자수익 원천징수영수증입니다.


신고 시 참고사항
신고 시 참고사항

신고 시 참고사항

홈택스에 있는 이자/배당/ 총수입금액(총 급여)은 원천징수의무자(금융기관/기업 등)으롭터 2023년 3월 말까지 수집된 자료입니다. 따라서 이것은 신고의 편의를 위해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총수입대출 가능 금액 등이 제출 누락이 되거나 4월 이후 수정된 경우 원천징수의무자에게서 새로 발급받은 지급명세서를 기준으로 신고하셔야 착오가 없으실 거입니다. 게다가 그 신고사실과 다른 경우 원천징수자에게 개별적으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홈텍스를 통한 신고 방법
홈텍스를 통한 신고 방법

홈텍스를 통한 신고 방법

홈택스를 통해 [종합소득에 대한 세무 신고도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휴대폰인 손택스(모바일 앱)를 이용하여 신고하면 더욱 편리하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클릭을 하시면 국세청 홈텍스에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 보통 적지않게 사용하는 공동, 금융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공동, 금융인증서는 근접한 은행에 방문하셔서 미리 인증서를 받아놓아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간편인증을 통해 휴대폰으로 간단한게 들어가실 수 있으며, ”아이디 로그인”은 기존에 미리 만들어 놓은 아이디를 통해서도 로그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특정점은 생체인증을 탑재한 것입니다. AI시대에 맞추어 국세청에서도 정말 좋은 서버접속 자연환경을 만들어 놓고 있네요. 비구성원 로그인은 구성원 가입 전에 비회원으로 단순하게 로그인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금융수익 과세방법
금융수익 과세방법

금융수익 과세방법

금융소득은 이자소득과 배당소득을 합산한 것으로서 금융소득의 과세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원천징수되지 않은 이자ㆍ배당소득의 예시는 원천징수하지 않는다는 조세조약으로 수령한 국외 금융소득이 있습니다. ※ 출자공동사업자는 출자를 통해 사업체의 공동대표이면서 경영에는 참여하지 않고 손익만 분배받는 사람을 말합니다. 이같이 소득은 실질이 배당소득과 유사그렇지만 종합과세만 적용하는 사업소득과 형평성을 맞추기 위해 종합과세를 적용합니다.

1.5 유사이자의 사례

현금 사용에 따른 대가로서의 성격이 있는 것은 이자소득으로 과세합니다. 이자소득에 에 관해 포괄주의 과세방법을 적용하는 이유는 사회발전에 따른 신종 소득을 법 개정 없이 포착하기 위함입니다. 예를 들면, 거주자가 일정기간 후에 같은 종류로서 같은 양의 채권을 반환받는 조건으로 채권을 대여하고 해당 채권의 차입자로부터 지급받는 해당 채권에서 발생하는 이자에 상당하는 금액을 유사이자라고 봅니다.

연금소득

공적연금 관련법(국민연금법, 공무원연금법, 군인연금법, 사립교원 교직원연금법 등)에 따라서 받은 연금소득입니다. 다만, 원천징수의무자(연금공단 등)가 연금소득에 대한 연말정산을 하고, 소득자는 공적연금소득만 있고 다른 소득(이자/배당/사업/근로/그 외 소득)이 없는 경우 종합소득에 대한 세무 신고를 하지 않아도 돼요.연금계좌에서 연금형태로 수령하는 소득(사립연금 소득)으로 소득합계액이 매년 1,2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입니다.

그 외 소득

일정교한 강연료, 원고료 등 원천징수된 그 외 소득금액(총수입금액-필요경비)이 매년 3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해당 그 외 소득에 관해 종합소득에 대한 세무 신고를 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고용연관 없이 독립된 자격으로 계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용역을 제공하고, 지급받는 대가는 그 외 소득으로 원천징수 되었더라도 소득세법사 사업소득에 해당이 됩니다. 주택임대 수입금액이 2천만 원 이하인 경우에는 주택임대 수입금액의 합계가 2천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다른 소득과 합산하는 종합과세 방법과 주택임대소득은 다른 세율(14%)을 신고하는 분리과세 방법 중 선택하여 신고가 가능합니다.

홈택스에서 종합과세와 분리과세 각각의 세액을 미리 계산하여 비교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 세금종류별 서비스(우측 하단) -> 세금모의계산 -> 주택임대소득종합/분리과세 새액 비교 지금까지 2023년 종합소득에 대한 세무 신고 방법 및 기간 환급 세율 계산기의 알짜정보들만 모아보았습니다.

연관 FAQ 빈번히 묻는 질문

신고 시 참고사항

홈택스에 있는 이자배당 총수입금액(총 급여)은 원천징수의무자(금융기관기업 등)으롭터 2023년 3월 말까지 수집된 자료입니다.

홈텍스를 통한 신고 방법

홈택스를 통해 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금융수익 과세방법

금융소득은 이자소득과 배당소득을 합산한 것으로서 금융소득의 과세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thought on “이자 거래 시의 원천징수세율, 또 원천징수 신고 알아보기 (국세청 홈택스 )”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