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내시경 금식시간, 하루전 음식 주의사항 꼼꼼정리

위내시경 금식시간, 하루전 먹거리 주의사항 꼼꼼정리

질환 건강인포 위내시경 검사는 내시경을 삽입한 다음 식도부터 위, 십이지장까지 진행하면서 모니터에 비치는 내부의 상황을 바로 관찰하며 진단하는 방법입니다. 조영제라는 물질을 마시거나 주입한 후 방사선엑스선 촬영을 하여 식도, 위, 소장 등 간접적으로 보는 상부위장관 조영술 검사와 달리, 병변을 바로 관찰하고 빠르게 조직검사를 할 수 있어 보다. 구체적인 진단이 가능하며 치료 방침을 결정하는 데도 크게 도움이 됩니다. 특히 우리나라에는 위암이 흔하므로 내시경 검사는 위암의 조기 진단을 위해서도 아주 중요합니다.

식도나 위 혹은 십이지장에 발생하는 여러 유형의 질환예 위암,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식도염 등 진단하는 데 가장 보편적인 검사입니다.


위궤양 치료방법
위궤양 치료방법

위궤양 치료방법

보편적인 위궤양은 약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궤양 치료가 끝난 뒤에 헬리코박터균이 있다면야 제균 치료까지 권유됩니다. 또, 출혈이나 천공 등의 합병증이 발생한 경우에는 합병증 치료가 우선되며, 이후 금식 및 약물치료를 시행합니다. 아울러 생활버릇 교정도 중요합니다. 위궤양 치료에는 궤양을 일으키는 공격인자위산, 스트레스, 술, 약물, 담배 등와 위장기관을 보호하는 방어인자위 점액, 점막 저항력 간의 균형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금연, 금주, 위점막보호제 복용, 위험 약물 조절 등 실천하면 궤양의 재발과 악화를 막을 수 있습니다. 위궤양을 치료한 후에도 내시경 검사를 통해서 상황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궤양 상황에 따라 검사 간격은 조정될 수 있습니다. 완치 판정 이후에도 궤양에 걸리지 않은 분들보다. 검사 간격을 줄여서 지속적으로 살피는 것이 권유됩니다.

검사 준비
검사 준비

검사 준비

1. 금식 위 내에 음식물이 남아 있다면야 구체적인 진단을 내리기 어렵기 때문에 검사 전에 절대로 금식해야 합니다. 검사 전날에 저녁 식사를 일찍 마치고, 검사가 끝날 때까지 금식합니다. 평소에 복용하던 심장약, 혈압약, 당뇨약인슐린, 천식약 등에서 그대로 복용할지 의사와 절대로 상의해야 합니다. 위암 수술 후 조사하는 경우, 평소 소화가 잘 안되는 경우는 정도에 따라 검사 전일 미음이나 흰죽으로 가볍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금연 흡연은 위액 분비와 위 연동운동을 증가시키므로 검사 당일은 금연해야 합니다. 3. 기포 제거제 투여 위 내의 기포와 위점막에 달라부착되어 있는 점액을 제거하기 위해 검사 1020분 전에 소량의 기포 제거제를 경구 투여하기도 합니다. 점액이 달라부착되어 있다면야 표면에 국한된표재성병변과미소병변을 발견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위내시경 검사 전 검사 후 주의사항

상부위장관을 바로 살피는 검사법이기에 무엇보다. 환자의 사전 준비가 중요합니다. 금식 시간을 충분히 두어 음식물이 소화기관 안에 남아있지 않게 해야 하며, 기포제거제 등의 약물 복용에도 협조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치아 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인지 및 알림, 기존 약물에 대한 부작용 등의 사전 정보를 병원 측에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야 사고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비잠 내시경을 한다면, 검사 중에 검사자와 간호요원들의 안내에 따라 협조적으로 행동해야 합니다.

또, 급작스러운 움직임이나 행동은 피검사자에게 상당히 위험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검사 이후에는 자세 변환 및 움직임을 빠르게 하지 말고, 공기를 주입하여 팽창됐던 위장관이 회복할 수 있도록 충분히 휴식한 후 느리게 이동하길 바랍니다.

위궤양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위에 구멍이 뚫리거나 위암에 걸리는가?

위궤양은 일반적으로 스스럼없이 치료되는 경우가 많은 질환입니다. 그러나 치료하지 않고 경과를 살피는 경우, 위장을 보호하는 방어인자가 풍족하지 않다면 합병증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위궤양 합병증은 출혈, 천공, 유문부 폐색 등의 구조적 손상입니다. 약물에 의한 궤양인 경우에는 출혈이 빈번하게 나타나며, 이에 따른 혈변, 흑색변, 토혈 등의 증상도 나타납니다.

이런 손상이 지속적으로 악화되면 소화전 천공이 발생하여 수술이 필요한 경우까지 진행될 수 있습니다. 또한 위궤양 일어나다 후 헬리코박터균에 대한 치료를 하지 않으면, 절반 이상의 경우에서 궤양이 재발합니다. 특히 흡연하거나 궤양을 유발할 수 있는 약물을 복용 중인 환자군에서는 치명적인 합병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으므로, 해당 환자에게는 적극적이라는 치료를 권합니다.

의식하 진정 위내시경 검사 1. 목적 내시경 검사는 윗부분 소화기계 이상 시 가장 많게 쓰이것은 검사입니다. 그러나, 고통과 불쾌감으로 인해 검사를 회피하거나 두려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의식하 진정 위내시경은 진정제를 사용한 후 위내시경을 실시하는 것으로 진정제에 의한 항걱정 작용이나 선행성 건망효과기억상실 효지나친 피로 인해 일반 위내시경보다. 손쉽게 검사받을 수 있습니다. 의식이 없을 정도로 수면유도나 마취를 한 상태로 하는 검사는 아니며 환자의 협조가 가능했던 진정 상태에서 검사를 합니다.

사람에 따라 적정량의 약제를 사용해도 적당한 진정상황에 도달하지 못하고, 오히려 협조도가 낮아져 검사 자체가 어려워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종종 묻는 질문

위궤양 치료방법

보편적인 위궤양은 약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검사 준비

1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위내시경 검사 전 검사 후

상부위장관을 바로 살피는 검사법이기에 무엇보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