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차수당 지급기준 및 연차수당 계산방법

연차수당 지급기준 및 연차수당 계산방법

통상임금은 노동계에서 뜨거운 화두입니다. 통상임금을 둘러싼 논란이 계속 이어지고 있고 연관된 소송도 활기찬 편입니다. 통상임금의 뜻이 어떤 것인지 알아본 뒤에 통상임금에 포함되는 항목이 어떤 것인지 설명드리겠습니다. 통상임금이란 당사자 사이에 소정근로의 대가로서, 정기적일률적고정적으로 지급하기로 정한 임금을 말합니다. 여기서 소정근로라는 건 법정업무시간 내에서 사용자와 근로자가 정한 근로시간을 말합니다. 통상임금이 필요한 건, 일반적으로 시간외 근무수당이라고 부르는 통상임금이 연장근로, 휴일근로, 야간근로에 대한 가산임금을 정하는 기준이 되기 때문입니다.

연장근로, 휴일근로, 야간근로에 대해서는 통상임금의 50를 가산해서 지급해야 하므로, 통상임금이 증가하면 시간외 근무수당가산임금이 늘어나는 것입니다.


imgCaption0
참고 자료

참고 자료

아래 글에서는 정년연장 65세 시행 시기, 공무원 65세 정년연장 연관 정보에 대하여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년연장 65세 시행 시기, 공무원 65세 정년연장 관련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아래 글에서는 퇴직금 계산방법, 퇴직금 계산기 연관 정보에 대하여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퇴직금 계산방법, 퇴직금 계산기 연관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가. 쟁점

통상임금이 대한 법의 분쟁이 심한 이유는 통상임금을 계산하는 방법에 있어 의견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얼핏 생각하면, 근로자가 받는 돈을 모두 통상임금에 포함시키면 될 것 같지만 실상은 그렇게 간단한 문제가 아닙니다. 통상임금에 기본급이 포함된다는 점에는 특수한 논란이 없지만, 각종 수당에 대해서는 근로자와 사용자의 생각이 다릅니다. 근로자는 각종 수당을 모두 통상임금에 포함시키려 하지만, 사용자는 가급적 수당은 통상임금에서 제외시키고 싶어 합니다.

연차휴가 연차발생기준

연차휴가는 매년 연속하여라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연차휴가는 매년 계속적으로 직무를 수행하는 경우에 주어지는 휴가로 이해하기 쉽습니다. 근로기준법 제60조는 우리 법에서 연차발생기준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1년 중 80 이상 근무한 근로자에게 15일의 유급휴가를 주어야 합니다. 사용자는 제1항의 휴가에 3년 이상 계속 근무한 근로자에게 1년을 초과하여 2년마다. 1일을 가산하여 유급휴가를 부여하여야 합니다. 이 경우 추가휴가를 포함한 총 휴무일수는 25일로 제한합니다.

이해하기 어려운 조항은 아닙니다. 첫째 1년 동안 정해진 근무일수의 80% 이상을 일한 근로자에게 15일의 유급휴가가 주어진다. 1년을 일하면 15일의 휴가가 주어진다. 2년째부터는 사용할 수 있는 15일의 휴가가 주어진다. ​ 제4항에 의하면 3년차부터는 2년당 1일이 추가됩니다.

연차 발생기준 연차 계산기

앞서 말씀 드렸던 월차 발생기준이 조금 어려우신 분들도 있으시죠? 본인 연차가 얼마 남았는지 궁금한데 보다. 쉽게 측정하고 싶으신 분들은 연차 계산기를 활용해 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연차 계산기 사용 시에는 계산 기간이 매년 입사일로부터 다음 연도 입사일까지인 경우 입사일 기준을 선택하면 됩니다. 연차유급휴가의 계산 기간이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인 경우 회계연도 기준을 선택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연차 계산기는 개근 혹은 80 이상 근무한 경우를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또한 대부분 말씀 드렸던 것처럼 2018년 5월 29일 연차 개정, 2020년 3월 31일 연차 개정이 모두 반영된 연차 계산기인 경우가 많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연차 발생 기준

연차는 입사 1년 미만 근로자 라면 1년동안 최대 11개의 휴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다음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1개월 개근 1개월 개근시 연차가 1개 발생 단 2020년 3월 1일 근로기준법 개정으로 인해 연차 발생 후 1년 이내 휴일을 사용하지 않으면 자동 소멸되기 때문에 입사 1년 차의 경우는 이 부분 확인하여 휴일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1년간 80 이상 출근한 근로자에게는 15일의 유급휴가를 지급하도록 규정 되어 있습니다.

또한 3년 이상 계속 근로한 근로자에게는 최초 1년을 초과하는 계속 근로 연수 매년 2년에 대하여 1일 가산 유급휴가를 줘야 하며 이같이 경우 가산 휴가를 포함, 총 휴가일수는 25일을 한도로 정하고 있습니다.

라. 재직조건부 상여금

특정 시점에 재직 중인 근로자에게만 지급하는 상여금은 논란이 가장 큰 부분 중의 하나입니다. 상여금은 그 금액이 커서 표준 임금 포함여부에 따라 근로자와 사용자에게 미치는 영향도 큽니다. 지금까지 법원은 대부분 재직조건부 상여금은 고정성이 없어서 통상임금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취지로 판결하였습니다. 그런데요 일부 법원은 재직조건부 상여금도 통상임금에 포함된다고 결론을 내린 바가 있어, 이 부분은 대법원의 후속 판결을 눈여겨봐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참고 자료

아래 글에서는 정년연장 65세 시행 시기, 공무원 65세 정년연장 연관 정보에 대하여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 쟁점

통상임금이 대한 법의 분쟁이 심한 이유는 통상임금을 계산하는 방법에 있어 의견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차휴가 연차발생기준

연차휴가는 매년 연속하여라는 의미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thought on “연차수당 지급기준 및 연차수당 계산방법”

Comments are closed.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