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 수당 면접활동확인서 양식 및 받는 방법

실업 수당 면접활동확인서 양식 및 받는 방법

바람직한 노무관리와 관련하여 현명한 직장생활을 응원합니다. 비자발적 퇴사로 인해 실업급여를 신청하게 되면 어떤 절차와 방안으로 신청을 해야 할까요? 어려운 것 같지만 한번 알아두면 쉽게 실업급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신청은 총 5단계에 걸쳐 진행됩니다. 1단계 이직확인서 제출 2단계 워크넷 구직등록 3단계 온라인 교육 이수 4단계 수급자격 인정 신청 5단계 실업급여 신청 회사를 그만두면 회사에서 근로복지공단에 고용보험 상실신고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근로자의 요청 혹은 고용센터의 요청에 의해 이직확인서를 제출하게 됩니다. 이직확인서 제출은 사업주의 의무입니다.


imgCaption0
시험 당일에 응시 확인서 받는 방법

시험 당일에 응시 확인서 받는 방법

올해 치른 3개의 시험 중에 기능사 필기를 제외한 기능사 실기, 기사 필기시험에서는 감독관이 처음 안내사항을 말씀해 주실 때 응시 확인서가 필요한 사람이 있는지 물어봐 주셨습니다. 몇몇 분이 손을 들었고 체크를 하신 후에 시험이 끝나고 나갈 때 응시 확인서를 주셨습니다. 따로 요청하지 않아도 돼서 편했는데 첫 차례 기능사 필기시험에는 그런 말씀이 없으셨다. 이 당시에는 나도 필요가 없는 상태라서 따로 요청을 하지는 않았었다.

감독관마다. 다른 건지는 잘 모르겠지만 응시 확인서가 필요합니다.면 시험 시작 전이나 끝난 후에 감독관에게 요청하면 받을 수 있는 것 같다. 검색을 해보니 어떤 분들은 응시 확인서를 받는 대신 수험표에 감독관 사인을 받는 경우도 있는 것 같았습니다.

퇴사 처리 전 평균임금의 60 x 소정급여일수

소정급여일수수급기간

단, 구직급여는 상한핵과 하한액이 정해져 있습니다. 상한액은 이직일이 2019년 1월 이후는 1일 66,000원이고, 하한액은 2023년 이후 1일 61,568원, 2019년 이후 60,120원 입니다. 적어도 1일 61,568원 최대 66,000원으로 한 달 기준 평균 180만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비자발적 퇴사

구직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비자발적 퇴사여야 합니다. 예를 들면 회사에서 권고사직을 당하거나, 계약기간의 만료, 경영악화로 인한 폐업이 예정된 경우를 말합니다. 사업주에게 해고된 경우라도 본인의 귀책사유로 해고되었다면 구직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불합리한 상황이 발생했거나 일을 할 수 없는 올바른 이유가 있을 시 구직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가족이 아파서 돌봐야하는 상황인데 회사에서 휴직을 허용하지 않을 경우, 기업 내 괴롭힘을 당한 경우 등 이직의 불가피성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올바른 사유 인정됩니다.

근로의 의사와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업하지 못한 상태이고, 재취업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수급자격 지원자 온라인 교육 이수

그다음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들어가 온라인 훈련을 시청해야 합니다. 홈페이지 메인 페이지를 보시면 수급자격 지원자 온라인 교육이 있고, 개인서비스 실업급여 수급자격 지원자 온라인 훈련을 선택해도 됩니다. 교육 시청 중에 별도 조작은 없으며 30분 경과하면 자동 로그아웃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교육 신청 후 7일 이내 반드시 수료해야 합니다. 미수료 시에는 처음부터 다시 수강해야 합니다. 또한 교육 수료 이후에는 14일 이내에 고용센터에 방문해 수급자격 인정 신청을 해야 합니다.

수급자격 인정 신청

온라인 훈련을 수료한 후 고용센터를 방문, 수급자격 인정 신청을 합니다. 고용센터는 근로자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를 찾아갑니다. 아래의 경우 인터넷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직사유 폐업, 도산, 정년, 계약 만료, 공사 종료, 경영방침상 인원감축 등에 의한 퇴사 처리 이직일 이전 18개월 동안 피보험 기간 180일 이상 워크넷 구직신청 완료 온라인 동영상 교육 수료 수급자격 인정 신청 단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실업급여 신청

수급자격 인정 후 매 14주마다.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을 통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1. 고용보험 홈페이지 로그인 2. 개인서비스 실업급여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3. 기본 정보 확인신청인, 실업인정, 수급계좌 등 4. 근로내역, 취업 내역 등 입력 5. 구직활동 및 그 외 활동사항 입력 6. 신청서 작성 완료 및 제출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시험 당일에 응시 확인서 받는

올해 치른 3개의 시험 중에 기능사 필기를 제외한 기능사 실기, 기사 필기시험에서는 감독관이 처음 안내사항을 말씀해 주실 때 응시 확인서가 필요한 사람이 있는지 물어봐 주셨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퇴사 처리 전 평균임금의 60 x

소정급여일수수급기간단 구직급여는 상한핵과 하한액이 정해져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자발적 퇴사

구직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비자발적 퇴사여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