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포마포 2주택자 종부세, 올해 6306만원 → 내년 2148만원

반포마포 2주택자 종부세, 올해 6306만원 → 내년 2148만원

종부세 완화 개편으로 최대 수혜자는? 그간 종부세 중과등 징벌적과세에 대한 국민여론이 좋지 않았는데요. 부동산 조정기까지 맞이하면서 여야가 극적으로 종부세 완화에 대해 합의했다는 내용입니다. 1주택자 기본공제가 11억에서 12억으로 상향됨 다주택자 기본공제가 6억에서 9억으로 상향됨 그리고 종부세 중과의 경우도 조정지역 2주택자 이상비조절 3주택자 이상부터 적용되었던 종부세 중과가 기본세율로 변경되었습니다.


종합부동산세 합산배제비과세 및 과세특례 신고
종합부동산세 합산배제비과세 및 과세특례 신고

종합부동산세 합산배제비과세 및 과세특례 신고

주택을 기준하여 공시 금액에서 기본 공제금액은 6억 원, 1세대 1 주택자의 경우 11억 원을 적용합니다. 여기에 공정시장가액비율은 60를 적용하고 종합부동산세 과세표준에 따른 세율을 적용합니다. 그리고 공제할 재산세액이 있는 경우 반영할 수 있으며, 이렇게 산출된 세액에서 1세대 1 주택에 한하여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1세대 1 주택을 보유기간별로 5년은 20, 10년은 40, 15년은 50를 반영하고 연령별로는 60세 이상은 20, 65세 이상은 30, 70세 이상은 40를 반영합니다.

연령의 경우 중복 적용도 가능하며 최대 세액공제 한도는 80입니다. 종합부동산세 세율은 구간별로 일정한 세율을 적용합니다. 21년 이후 적용되는 현행 세율을 아래의 표로 정리하였으니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정시장가액비율
공정시장가액비율

공정시장가액비율

공시금액에서 공제금액을 뺀 과세표준에다. 바로 세율을 곱하는 것이 아니라,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공정시장가액비율을 먼저 곱합니다. 22년 기준 60였는데, 23년에는 80로 다시 올리는 것을 논의하고 있다고 하네요. 산출세액을 구하기 위한 종부세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현행 종부세는 보유주택수에 따라 높은 세율을 적용하였는데요. 23년부터는 다주택자 중과제도를 폐지하고 세율을 인하한다고 합니다. 위의 표에서 제시한 세율을 곱한 후, 세율구간에 해당하는 누진공제액을 빼면 산출세액이 됩니다.

종부세 완화로 얼어붙은 부동산 시장이 풀릴까?
종부세 완화로 얼어붙은 부동산 시장이 풀릴까?

종부세 완화로 얼어붙은 부동산 시장이 풀릴까?

최근 읽은 신문 기사에 의하면 국민이 뽑은 올해 기재부 최고 정책 중 하나로 종부세 완화가 뽑힌다고 합니다. 어느 정도는 얼어붙은 부동산 시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겠지만 취득세라는 부담도 있기에 이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최근 다주택자에 대한 종합부동산세종부세, 양도소득세를 완화한 데 이어 취득세까지 낮추기로 했다는 얘기가 있어 다음에는 취득세 완화에 대해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여러 자료를 열심히 공부하여 개인적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종합부동산세 합산배제비과세 및 과세특례

주택을 기준하여 공시 금액에서 기본 공제금액은 6억 원, 1세대 1 주택자의 경우 11억 원을 적용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정시장가액비율

공시금액에서 공제금액을 뺀 과세표준에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종부세 완화로 얼어붙은 부동산 시장이

최근 읽은 신문 기사에 의하면 국민이 뽑은 올해 기재부 최고 정책 중 하나로 종부세 완화가 뽑힌다고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